2월 27일부터 부산항 배치 도선업무 시작

지난해 7월 10일 한국도선사협회에서 열린 '2023년도 신규 도선수습생 합격증서 수여식'에서  구슬(우측)씨는 우리나라 최초 여성 도선수습생으로 합격했다.
지난해 7월 10일 한국도선사협회에서 열린 '2023년도 신규 도선수습생 합격증서 수여식'에서  구슬(우측)씨는 우리나라 최초 여성 도선수습생으로 합격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류재형)은 부산항에 국내 첫 여성 도선사가 배치되어 2월 27일부터 도선사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국내 첫 여성 도선사로 이름을 올린 주인공 구슬(37)씨는 이번에 국내항에 배치된 도선사 26명 중 최연소이기도 하다.

구슬씨는 한국해양대를 졸업한 뒤 국내 선사에서 항해사로 근무하고 2018년부터는 외국 선사 선박에 선장으로 근무했으며, 한국인 최초 여성 선장에 오른 뒤 도선수습생 시험까지 한번에 합격했다.

이번 여성 도선사 탄생은 우리나라 해양교육기관에서 여성들에게 문호를 개방한 지 30여 년 만이며, 도선사 시험 제도가 생긴 이후 최초여서 그 의미가 크다.

도선사는 무역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를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전문 인력으로 선박에 탑승해 키를 잡고 부두에 접안시키는 작업 등을 지휘한다. 우리나라에는 올해 11월말 기준 전국 항만에 242명이 근무중이다.

도선사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은 6,000톤 이상 선박 선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도선수습생 전형시험(필기, 면접)에 합격한 후 해당 도선구를 배정받아 6개월간 200회 이상 도선 실무수습을 받고, 도선사 시험(실기, 면접)에 합격하면 도선사 면허를 정식으로 받아 해당 도선구에서 도선사로 활동하게 된다.

류재형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국내 첫 여성 도선사의 탄생을 축하하며, 국내 첫 여성 도선사로서의 부담감이 크겠지만 부산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