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선박연료 공급산업 미래전략 콘퍼런스

117일 세종 컨벤션센터, 친환경 선박연료 정책·산업현황 진단

울산항 글로벌 항만과 그린항만 얼라이언스 구축벙커링 제반사항 공유

 

 

국내 친환경 선박연료 관련 정책과 산업현황을 진단하고 국내외 공급망 구축 등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협의체가 발족했다. 울산항만공사(UPA)는 부산항과 벙커링 공급망과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과 그린항만 얼라언스를 통한 그린 메탄올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도 LNG뿐만 아니라 메탄올 벙커링의 선재적인 구축을 위해 안전기준과 법·제도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주최, 울산항만공사(UPA) 주관으로 117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산··연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 협력을 위해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협의체를 발족하고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산업의 미래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작년 11월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의 후속 조치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시장 창출과 선제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을 다지는 자리이다.

 

이번에 발족한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협의체를 통해 친환경 선박 연료별 수요 전망, 공급·수요자 간 네트워크 형성, 연료별 수급 관리 등 초기 시장 형성을 위한 연료 공급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벙커링 전용선 발주 및 각 항만의 저장 인프라 현장 공급여건 점검, 금융·기술 지원, 항만운영 협력 등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활성화에 힘을 모은다. 해수부는 이번 협의체를 통해 지속해서 업계와 협력을 통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산업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동 협의체는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이 위원장을 맡아 4대 항만공사, 한국선급(KR),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정부 관계기관으로 참여했으며 해운협회, HMMLNG·메탄올·암모니아 모든 분과에 수요기관으로 참여한다. LNG 분과에 CMA CGM H라인해운 한국가스공사 포스코인터내셔널 한화에너지 SK가스 한국엘엔지벙커링, 메탄올 분과에 머스크라인 현대중공업 삼성물산 현대코퍼레이션 메타넥스코리아 KSS해운 KC&A 롯데정밀화학, 암모니아 분과에 머스크 라인 현대중공업 롯데정밀화학 한화/글로벌 KSS해운 총 32개사가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인프라 구축에 협력한다.

 

또한 콘퍼런스에서는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 방안 자체안전계획 승인지침 등 해양수산부의 관련 정책을 소개하고, 국내 최초로 시행된 광양항 액화천연가스(LNG) 공급·하역 동시작업 사례와 세계 최초로 시행된 울산항 메탄올 공급 사례 해외 암모니아 공급 준비 현황 등 연료별 주요 사례와 현안을 발표했다. 이어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주재하에 업계 전문가와 함께 국내 친환경 선박연료 관련 정책과 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국내외 공급망 구축 등 미래 발전 방향도 논의했다.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30% 및 항만 저장 능력 100만톤 확보부산·울산항 연계 벙커링 공급망 구축

해수부는 지난해 1115일 동북아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거점 항만으로의 도약을 위해 수립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2050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해수부는 해당 방안을 마련하고 국내 무역항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적선의 친환경 선박 전환에도 발 빠르게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중 30%까지 확대 국내 항만 입항 친환경 연료 추진 컨테이너 선박 비율 20%까지 확대 친환경 선박연료의 항만 저장 능력 100만톤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창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 ‘민간투자 유도’ ‘산업기반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4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수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27년까지 LNG 최소 60만톤, 그린메탄올 23만톤 공급하고 부산항의 벙커링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울산항을 친환경 연료 공급 거점항만으로 지정한다. 울산항을 통한 LNG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가스공사 통영기지를 예비 공급기지로 활용한다. 이와 함께 김상현 해수부 사무관은 친환경 선박 전환에 대해 “’30년까지 국적 외항선과 관공선 총 317척을 전환하고 관공선 467척 중 199척을 LNG·하이브리드 선박으로 건조할 계획이라며 향후 부산항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항만과 미국 서부항만 전역으로 녹색해운항로를 확대하여 대규모 메탄올, 암모니아 추진선을 투입할 방침이다. ·호주 녹색항로와 함께 EU 항로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LNG 공급망 구축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NG 공급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박용 천연가스요금제를 신설하고 직수입을 추진한다. LNG 항만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가스공사 통영항 터미널과 개발 중인 울산항, 광양항 터미널을 통해 부산항 등 동·남해권 수요에 대응하고 서해권에는 평택·당진항에 개발 중인 LNG 터미널을 통해 인천항 수요에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그린 메탄올 공급망 구축을 위해 산업용 케미컬 인프라 활용한 공급 청정메탄올협의체 구성 녹색해운항로 연계 내항 액체화물선 메탄올 벙커링 규제 혁신 등을 추진한다. 김 사무관은 기존 항만 내 구축된 케미컬 탱크를 활용하여 연료 조달 능력은 충분하다동해권은 수요가 낮을 것으로 전망되고 동남권은 수요 확대가 예상되어 울산항에 전용 탱크를 증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암모니아수소 공급망에 대해선 산업용 암모니아 공급망은 존재하지만, 벙커링을 위한 항만 인프라, 전용 선박, 그린 암모니아 조달망은 모두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기존의 울산항 9만톤, 광양항 5만톤, 인천항 1만 톤가량의 저장 인프라를 활용하여 암모니아·수소 저장·활용 시설을 구축하고 상용화 기술 개발 추이를 고려하여 항만 내 에너지 생산·저장 시설 입지를 먼저 배정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울산항과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과 그린항만 얼라언스를 구축하여 항만별 친환경 선박연료 비축 및 조달 가능 물량, 선박연료별 탄소발자국, 선박 연료 취급시설별 벙커링 방법 및 벙커링 사업자, 항만별 인센티브 등의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특히 해수부는 1조원 규모의 ‘(가칭)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를 신설하여 가시적인 투자 수요에 대응하고 친환경 연료 공급선박 신조 시에도 선가의 10~30%에 대한 정부보조금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한 투자 및 지급보증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해양수산부는 선박 대 선박(STS) 방식의 연료 공급 안전관리계획 승인제를 신고제로 전환하고, 항만별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탱크로리를 통한 연료 공급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하는 등 과감하게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친환경 연료 벙커링 선박에 한해서 강제도선 기간 중 발생하는 도선비용의 할인도 추진한다. 또한 친환경 연료공급 선박 및 실증 항만사업장에 한시적으로 항비를 50% 감면하여 친환경 연료 공급실적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선박연료 품질관리를 위해 한국선유관리원이 정량공급 준수를 검사하고 선박용 면세유의 불법유통 근절을 위한 집중단속도 병행할 방침이다. 김 사무관은 정량공급제도를 도입하여 현재 선박연료 공급선박은 벙커링 시 11척만 급유할 수 있으나 한 항차당 다수선박이 연료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친환경 연료의 경우 울산과 부산 간 공급을 통해 출항 시 4~5척 선박이 급유가 가능하도록 정량공급 제도 도입 전 순회급유를 허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선박연료 동시작업 안전기준 마련 및 법령 개정, 메탄올 벙커링 표준 안전권고안 마련

민간 벙커링 기술이 발전하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맞는 정부의 법령과 제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로인해 민간의 원활한 벙커링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법·제도 개편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운석 해수부 항만운영과 주무관은 비현실적인 작업 건별 승인제와 항만당국의 과도한 안전사고 우려 및 이해 부족으로 벙커링 작업을 승인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해수부는 안전규제 합리화, 표준절차 마련 등 제도정비를 통해 친환경 벙커링 산업의 경쟁력 저해 요소를 제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간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작업을 위해 위험물 하역 자체안전관리계획서 관련 지침을 통해 작업별로 승인을 받아야 했다. 다만 해당 절차를 따를 경우 벙커링 작업 허가제가 작동하는 동시에 관리청 승인 최장 3개월까지 지체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거부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어 실증 레코드 축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자체안전관리계획 승인 주기를 육상시설·급유선과 일치시킴으로 매 벙커링 시에서 5년 주기로 개선했다. 김 주무관은 계류 적합성 검토, 안전관리구역 계산 등 자체안전관리 계획 세부내용의 작성 방법도 개선했다친환경 선박연료 동시작업에 대한 안전기준도 마련하여 벙커링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수부는 메탄올 벙커링 표준 작업절차를 위해 울산항만공사(UPA), 한국해운조합과 올해부터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DNV 자료에선 메탄올 추진 선박이 ’28년까지 230척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메탄올 연료 비중도 현재보다 ’50년까지 20.6%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주무관은 메탄올은 초기 시장이 불확실하고 취급 용이성 등으로 ’30년 내 국내 메탄올 벙커링은 전용선이 아닌 내항케미컬선이 겸업하여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다만 국내외 표준 작업절차가 부재하고 내항선사 영세성에 따른 안전규제에 대한 대응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해수부는 내항 케미컬선사의 효율적인 메탄올 벙커링 시장 진입을 위해 표준 작업절차와 안전관리계획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 연구용역은 3~9월까지 진행되고 10월에 결과가 발표된다.

 

이와 관련 김 주무관의 발표한 해수부의 메탄올 벙커링 표준 작업절차 연구내용에 따르면, 전문가의 자문과 업계 현황을 파악하여 내항선사가 이행할 수 있는 STS 메탄올 벙커링 표준작업절차서를 도출한다. 이후 메탄올 누출·확산에 따른 화재·폭발 영향 범위를 측정하고 인체 흡입 독성 한계를 모두 고려하여 안전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향후 예상되는 수급선·공급선 제원과 공급작업 환경 등을 바탕으로 선박 크기 등 조건을 고려한 안전관리구역 권고안을 마련한다. 김 주무관은 전담조직, 안전관리자, 교육훈련, 작업기준, 비상대응훈려느 비상조치계획 등 자체안전관리계획서 표준 권고안도 도출할 계획이라며 내항선사와 조선사, 선사 등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필요사항도 발굴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