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터미널 등 사업장 내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 가이드라인 제시

 
 

한국해운조합(KSA)이 임직원들이 중대재해처벌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관리 매뉴얼’을 제작했다.

주요 내용은 △안전·보건 확보 조치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해에 관한 조치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등이다.

이는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컨설팅’의 결과로서, 조합이 수탁·운영하고 있는 여객터미널 등 사업장 내 법적 리스크 확인과 안전·보건 관계 법령상 의무 이행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컨설팅은 중대산업재해와 시민재해를 포함하여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조치 범위를 명확화하고 인력 및 예산 확보, 위험성평가 체계 마련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재해 발생 시 대응 절차 등을 구체화하여 운영상 적법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여객터미널 현장 실무자 인터뷰 진행으로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여 실효성있는 내용을 매뉴얼에 담고자 했다.

아울러 동 매뉴얼 및 자료를 임직원들에 배포함과 동시에 터미널 실무자 등 조합 본지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뉴얼 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전국 여객선터미널 현장 등 사업장 내 안전의무 이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