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해약에 따른 해약금 부담 커

일본선사들의 올해 경영방침의 일환인 선대 슬림화가 시황의 장기침체와 엔고 영향 등에 따라 둔화현상을 보이고 있다.

일본 해사신문은 일본의 3대 대형선사의 선박감축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현상은 용선 해약으로 발생하는 해약금 부담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현재 일본의 대형 해운기업들도 드라이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의 동시불황으로 기간 손익이 악화되고 있다.

6월 하순이후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결정이후 엔고 영향으로 현금 지출도 억제 경향을 띠고 있다. 지난해부터 끊임없이 지속된 감선의 소모전 양상에 대응해 해운기업들이 서로 눈치보기 상황에 들어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올해 3월말기준 운항선은 NYK가 782척으로 전기비 50척 감소했으며, MOL은 830척으로 전기비 66척이 감소했고, K-Line은 515척으로 전기비 11척 감소했다. 이들 3개선사의 감선선박을 합하면 모두 127척에 이른다. 감선선박은 주로 정기용선 중인 선박을 반납하는 기한전 반선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올해 4월부터 이들 선사의 감선속도가 크게 떨어졌다. MOL은 4-6월의 3개월동안 9척을 감선했다. 동사는 전기말에 총 1,793억엔의 구조개혁 비용을 계상했는데, 이중 드라이벌크선박에 1,174억엔을 충당하고 기항전 반환에 따른 해약금은 500억엔을 전망했다.

한편 NYK는 전기말에 354억엔의 특별손실을 계상했으나 대부분 자사선의 감손처리 비용으로, 해약금에 따른 기한전 반선은 당초계획보다 소극적이다. 동사 측은 선주에 반선된 선박이 다시 시장에 다시 돌아온다면 선복수급의 악화로도 이어진다고 밝히고 있다. NYK는 이번 기에도 제1분기(4-6월)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구조개혁의 실시시기’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K-Line도 전기에 340억엔의 구조개혁을 실시했는데 고비용의 드라이벌크선 감선을 진행했다. 이번 기에도 350억엔을 들여 구조개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미 선주와 기항전 반환에 대해 사실상 합의하고 있는 선박이 여럿 있다. 단 제1분기 단계에서 구조개혁의 비용계상은 하지 않고 제2분기(7-9월기) 이후 실시한 반선에 대해서는 계상된다.

지난해에 대폭 진행된 해운기업의 감선은 올해기에 삭감폭이 한정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감선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예상보다 드라이벌크선과 컨테이너선 시황의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해운기업들은 7월 말경 1분기의 결산발표를 통해 통기의 업적예상 하향 수정했다. 해운업의 이익을 나타내는 영업손익은 3개사 모두 적자를 냈다.

이들 선사는 기간손익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금지출을 수반하는 용선해약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엔고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황과 환율 모두 전망이 불투명한가운데 지금까지처럼 속도감있게 용선해지를 할 수 없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입장이다.

이들 해운기업은 선대 슬림화를 전략적인 방향으로 잡았지만 상반기에는 눈치를 보다가 하반기 이후로 시행이 늦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