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정보공시 코앞…ESG 리스크 신속히 파악·준비해야”

6월 2일 중구 로얄호텔, 해운선사 CEO ESG 경영 고도화 및 방향성 논의
“ESG 경영 실천 ‘리스크’가 아닌 ‘기회’로 삼아야”

 

 
 

뉴 노멀로 자리잡고 있는 ESG 트렌드가 전 산업계에 환경경영, 책임경영, 투명경영 및 윤리경영 등 비재무적 부문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EU가 Taxonomy를 구축하면서 우리나라도 ESG 정보 공시 의무화가 2025년으로 다가왔다”며 “기업들은 해외신용평가기준에 따라 ESG 리스크를 파악하고 정보공시 업무분장 도입과 글로벌 및 공급망 범위 확대 등으로 ESG 아젠다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KOBC의 ESG 세미나에 연사로 참여한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이 제언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KOBC)가 한국해운협회·한국선급과 공동으로 6월 2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해운선사 CEO와 임원을 대상으로 ESG 세미나를 개최했다. 앞서 세 기관은 지난해 12월 탄소중립을 위한 ESG경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김양수 KOBC 사장, 김영무 한국해운협회 상근부회장, 이형철 한국선급(KR) 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주제발표로는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의 ‘해운산업의 ESG 최신 동향과 대응’, 문성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의 ‘2022 윤석열 정부 ESG정책 트렌드’가 발표됐다.

김양수 KOBC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ESG의 물결은 우리 해운산업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및 탄소규제 뿐 아니라 투자대상의 실제 탄소감축실적을 요구하는 금융권의 포세이돈 원칙 등 다방면에 걸친 환경경영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며 “KOBC는 친환경선박 전환지원 사업과 친환경설비 특별보증 등을 통해 선사들의 금융부담 완화와 선제적 친환경 투자를 지원하며 해운사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철 KR 회장은 “KR은 지난해 해운선사 및 조선소를 대상으로 ESG 지표를 개발하고 등급평가보다는 기업의 지속가능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기틀로써 역량진단에 포커스를 맞춘 ‘ESG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상장기업뿐만 아니라 비상장 중소선사에 ESG경영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지표를 개발하고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KOBC는 올해 4월 유엔글로벌콤팩트(UN 산하기구) 가입에 발맞춰 유엔의 인권·노동·환경·반부패 4대 분야,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제1차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의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환경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김동수 “금융 ESG 간접규제 해외신용평가기준으로 리스크 파악 후, 2025년 ESG 정보 공시 의무화 대응해야”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은 정부가 2025년에 모든 기업에 ‘ESG 정보 공시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해운기업들에게 “ESG 리스크를 파악하여 글로벌 및 공급망 범위 확대, 전사 IT시스템 ESG통합 등으로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소장은 ESG의 확산에 대해 언론, 법무법인, 회계법인, 학계 등을 ‘제도적 확산자’로 통칭하고 최근 3년간 ESG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ESG 관련 규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3년 간 정부 주도 ESG 규제 도입량이 급증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ESG 크게 수면위로 올라온 시기는 2021년이다. 이 시기에 언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계에서 ‘ESG’라는 단어를 실현하고 확산시켰다. 이를 통해 ESG라는 개념이 크게 대두가 됐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ESG 시장에서 정부기관이 중요한 이해관계자가 되면서 향후 많은 ESG관련 법안들이 발의 될 것”이라며 “정부, 금융기관, 다국적기업, 평가사, 서비스 기관 5대 시장 참여자 중심으로 ESG 시장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ESG 시장 생태계에서 김 소장은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 산업 이니셔티브, ESG 규제기관의 ESG 아젠다 대응 필수라고 분석했다. 먼저 김 소장은 2020년 1월 EU에서 발표한 지속가능 금융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하는 ‘기후변화대응 로드맵’에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동 로드맵에서는 △산업 패러다임 전환 △온실가스 감축 명문화, 회원국 확대 등 산업 관련 법·제도 강화 △EU 비재무정보공개 권고 △지속가능금융 확대 △그린딜(Green Deal) 등 친환경 목적에 이바지하는 경제 프레임워크 구축(EU Taxonomy 구축)을 담고 있다. 김 소장은 “동 로드맵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도 2025년부터 상장회사는 ESG 정보 공시를 의무화할 계획이다”며 “또한 온실가스 감축 할당제가 법제화되고 금융기관을 통한 간접 규제 방식으로 기업들에게 일시에 ESG에 대한 푸시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특히 금융기관을 통한 간접 규제 방식은 6단계로 △1단계 책임투자 정책 제정 △2단계 ESG 리스크 프레임 도입 △3단계 ESG 리스크 분석 및 시나리오 도출 △4단계 전체 운용자산 리스크 영향 파악 △5단계 개별 운용자산 리스크 계량화 △6단계 ESG 사업체계 전면 전환으로 구분되어 있다. 김 소장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 기관은 4단계에서 5단계로 전환되는 단계라면 우리나라는 2단계에서 3단계로 전환되는 단계이다. 4단계에 있는 글로벌 투자 기관들은 기업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받으면서 5단계로 넘어가면 기업의 전체 자산과 개별 자산에 대해 ESG 리스크를 파악하여 이자 조정을 한다. 이는 ESG 경영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기관들이 프레임 워크가 도입되는 단계로 대표적인 ESG 금융기관으로 KB국민은행, 신한은행이 있다. 김 소장은 “은행뿐만 아니라 보험사도 ESG에 대한 책임투자 정책을 펼치고 있고 ESG와 관련한 경영권 참여권에 따라 해당 기업의 RI 적용 수준을 판단하고 있다”며 “특히 해외 투자기관들은 ‘투자배제 대상 기업 리스트’를 정하고 해당 기업에 투자한 금융회사에 대한 제제 방식을 정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글로벌 신용평가사는 기업의 신용등급에 ESG 리스크 반영 모델을 만들어 ESG 평가점수를 매기고 있다. 국내의 경우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3대 신용평가사는 최근 기업 ESG 평가를 위한 자체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다. 다만 김 소장은 한국신용평가사를 벤치마킹하기 보다 해외신용평가기준이 2년 더 앞서나가고 있어 해외기준을 따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ESG 규제 중 ‘ESG 정보공시 의무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김 소장은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소장은 △정보공시 업무분장 도입 △글로벌 및 공급망 범위 확대 △전사 IT시스템 ESG통합 △정보공시 표준 SOP 구축 △Inverter Ready Data Set 구성으로의 대응을 제안했다.

김 소장은 현재의 ESG 아젠다에 대해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국경조정세 △새정부 ESG 국정과제 △소셜 택소노미(Social Taxonomy) △ESG 정보공시 △ESG 거버넌스 체계 구축 △공급망 ESG 평가 확산 △ESG 책임투자 △폐기물 감축 △ESG 이니셔티브 확산 △무역 정책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김 소장은 “탄소국경조정세는 제품을 생산할 때 전주기적 관점에서 값싼 화석연료를 사용한 제품에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으로 친환경 에너지가 비싸지만 제품 생산시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머스크에 경우 2019년만해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2020년에 들어서야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고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의 신호탄은 울렸고 이에 기업들은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거버넌스 측면에서 ESG 위원회 구축에 대해 “많은 기업들은 ESG 위원회 자체를 만드는 것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ESG 가버넌스 체계 구축이 ESG 위원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ESG 가버넌스 체계 구축은 ESG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문성후 “새정부 ESG 정책 지속 모니터링, 녹색금융 실천해야”
문성후 연세대학교 교수는 새정부가 가진 ESG에 대한 정책기조를 ‘디지털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고 판단하면서 기업들이 ‘리스크’가 아닌 ‘기회’로 전환해야함과 정부의 ESG 정책을 모니터링과 동시에 녹색금융 실천을 강조했다.
 

 
 

국민의 힘 새정부 공약자료에 따르면, 새정부의 ESG정책은 기존의 기업경영에서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을 반영한 ESG 확대가 뉴노멀인 상황에도 중소·벤처기업의 대응 역량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으로 기업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경영 압박으로 작용한다고 판단하여 생존차원의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 새정부는 중소·벤처기업의 ESG 역량 강화 및 적용 확대를 위해 대응 시스템을 구축했다. 동 시스템으로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 설치, 로드맵 마련, 부처별 정책 효율적 추진 △ESG 평가지표의 표준화 △ESG 지표 활용한 기업 현황 평가, 금융 및 세제지원, 경영 및 법률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전략이다. 또한 대기업이 협력 중소·벤처기업 등에 ESG 경영역량과 기술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공동사업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새정부 ESG 정책에 대해 문 교수는 ‘원전 회복 및 재건을 통해 과학 기반의 에너지 구조 재설계 추진’ ‘수소에너지 활용 등 신재생에너지 불확실성 제거 및 선별 지원이 추진’ ‘기후 중립과 ESG의 개별 대응을 통해 이념과 현실경제의 분리’ ‘대기업과 금융기관의 동반상생성장을 통해 ESG의 인센티브화’ ‘중소·중견기업의 ESG 견인 정책을 강구하고 일자리 창출 등에 연계’ ‘탄소국경세, EU 실사법 등 해외 ESG무역 장벽 대응을 위한 정책 지원 활성화’ 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문 교수는 “어느새 회사들에게 ESG는 코스트 센터가 되어 ESG 컨설팅 비용, ESG 통관 비용 등 복잡한 스트레스나 규제로 다가오고 있다”며 “새정부는 디지털 기술 혁신, 녹색금융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을 돕자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공공 데이터 IT, ESG 금융이 인풋으로 들어가면서 융복합R&D가 생기고 투자가 이뤄지고 신산업을 일으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새정부 ESG 정책의 골자라고 문 교수가 강조하면서 “ESG가 머리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지말고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 공동 번영을 위한 과제로 회사대표들은 ESG를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문 교수는 기업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 △지속가능경영 임원 임명 △민감한 환경변화에 대응 △굿 리더쉽 △윤석열 정부 ESG 정책 모니터링 강화 △해운협회 등을 중심으로 한 ESG 정책 의견 개진 △ESG정책 지원 자금, 녹색 금융 등 적극 활용 △대기업 금융기관의 ESG 컨설팅, 협력사 지원 △자가진단을 통한 ESG 체제 사전 구축 △친환경 선박 등 ESG 경영 트렌드 대응 △뉴 ESG앵글 내재화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