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대응 못하면, 뒤처지는 것 아니라 퇴출될 수 있다”

해사포럼 4월 22일 온·오프라인 개최 “시간이 없다. 감수하고 뛰어들 때”
“유럽 일부기업들 빠른 ESG대응이 장벽될 수도..준비미흡하면 불이익”경고

 

한국해사포럼의 4월 포럼이 4월 22일 오후 3시 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글로벌 ESG동향과 우리해운업계의 과제’ 주제 하에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 개회사를 통해 윤민현 해사포럼 대표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해운업계의 ESG 이행은 타산업에 비해 더욱 당면한 문제가 됐다”라며 “해운업계는 준비돼있지도 않은 상태에서 ESG 스타트선에 서있으며, 규제당국보다 더 무서운 것이 금융, 화주, 보험 등 이해관계자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유럽에서는 선구적으로 나서고 있는 플레이어가 있지만 해운계가 속성상 변화에 다소 소극적이어서 대응속도가 늦은 편이며, 특히 한국해운기업의 대응 속도가 둔하다”고 지적했다.


윤 대표는 국내 해운업계의 ESG경영에 대해 “일부 시작했으나 시작도 하지 못한 선사들이 있다”라며 주변환경이 기다려주지 않는 상황임을 설명하며 “시간이 없다. 감수하고 뛰어들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지만 ESG 대응은 아직 정해진게 없다. 규제내용 규제의 시간표도 없어 첫걸음부터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국제동향과 방향을 오늘 포럼에서 전문가들이 제시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영무 해운협회 부회장도 국내외 타산업계의 ESG이행 상황을 전하고 국내 해운산업계의 대응 상황을 알리고 “늦지 않게 대응해나가겠다”라며, 국적 대형 7사 선박의 30-70%가 IMO의 CII 기준에 미달하는 상황이며 이를 친환경선박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이를 위한 “친환경선 발주를 위한 자본 축적이 필요하다”라며 “화주와 국제기구, 글로벌 요구 추세이므로 우리 해운업계도 친환경 대응에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포럼에서 윤영창 PWC 전무는 ‘해운산업의 탄소중립과 대응방안’ 발제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등 환경중심의 ESG이행 필요성과 방향을 설명했다. 윤 전무는 “기후변화 대응은 한 주체가 할 수 없는 예측가능한 대응”이라며 공동대응 사안임을 강조했다. 그는 “유럽과 일부기업이 적극적으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데, 이들 리딩그룹의 행보가 장벽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며 글로벌기업그룹의 행보를 따라가지 못해 “준비가 미흡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 전무는 “업계차원에서 규제대상이 되고 있는 해운산업의 경우 고객 관점에서 탄소중립 요구도 크기 때문에 본인사업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밸류체인까지 잘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아마존, 애플, 포스코, 자동차제조업체들의 사례를 들어 고객의 비즈니스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인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해운업의 이동연료의 탄소 줄이기는 물론, 선박별 내연연료에 대한 분석을 통한 대응의 필요성도 짚었다. 특히 2050년 기준의 탈탄소화 목표에 대응하려면 “2030년까지 신규투자 발주선박이 어떤 내연연료를 사용할 것인지도 문제”라고 지적하고 “2030년 이후는 친환경 내연연료로 모두 바뀌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윤 전무는 친환경 연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글로벌선사들이 LNG추진선에 대한 입장이 확연히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국의 경우 바이오디젤과 바이오가스 구입이 어려운 상태여서 메탄올과 암모니아가 친환경 대체연료로 주목받고 있는데 현재 기술확보가 안돼 있고 벙커링 인프라도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머스크 등 글로벌 선사의 ESG대응은 글로벌 밸류체인을 장악해나간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라며 해사산업의 전략 관점에서 해운사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볼 때라고 지적했다.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은 ‘해운산업의 ESG평가와 공시대응 방향’ 발표를 통해 ESG가 최근 3년간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을 짚었다. 그는 “지난해 ESG이행이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지만 이후 ESG이행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더욱 커졌다”라며 섬유와 패션 등 산업은 ESG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나 해운산업은 직접적 영향이 아직 체감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비상장사가 많은 해운기업들은 아직 ESG이행이 적용되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최근에는 비상장사에도 ESG경영이 적용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소장은 “화주측 요구를 무시할 수 없으며, 정부기관과 투자자, 고객사의 ESG이행 압박도 있다”라며 최근 엑숀모빌 관련사의 사외이사 3명이 기후변화를 지지하는 인물로 바뀐 점을 들어 “고객의 ESG이행 압박을 계속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논쟁 여지가 없는 이슈”라며 2030년을 기점으로 의미있는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승용자동차 전부를 전기차만으로 생산하겠다고 발표하거나 생산량의 50%를 전기차로 제조한다고 발표하는 기업들이 나온 점을 소개하는 한편, 항공기의 경우 바이오연료를 100% 사용해 운항하겠다는 선언도 나왔다고 글로벌 산업계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탈탄소화 행보를 전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퇴출될 수 있다. 생각보다 시장의 전환은 빠르다”고 경고했다.


김 소장은 ESG 정보공시 의무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5년부터 ESG 정보를 공시해야 하는데, 2025년부터 ESG정보를 공개하려면 그 3년전부터의 데이터를 수집해야 관련변화 상황을 토대로 한 정보를 2025년부터 공시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이미 ESG 정보공시 경쟁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기업의 매출규모와 ESG 수준은 관련 없다”라며 “경영자의 인식수준에 의해 ESG 수준이 결정된다”고 발표했다. 그 사례로 대기업 협력업체는 규모가 작아도 ESG경영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다는 점을 설명했다.


김 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이행은 매우 중요하다. ESG는 지속가능성에서 비롯됐다”라며   “대응하지 못하면 뒤처지는 것이 아니라 빠지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ESG대응은 점진적인 변화가 아닌 단숨에 시프트되는 변화가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해운기업 되기를 바란다”라는 말로 발표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