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화물 의존 체계 벗어나 철도, 해양 운송수단으로 경쟁력 확보해야”

구랍 21일 서울 코엑스, 물류 온실가스 감축 글로벌 트렌드 및 우수사례 공유
“복합운송과 공장, 물류 창고를 철도, 수로로 연결해주는 ‘도로 피더서비스’ 필요”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한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이 우리나라의 도로화물에 치우쳐진 물류수송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철도, 해운 친환경 대량화물 운송 수단전환에 대한 수송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문물류기업 참여를 확대하여 다양한 신규 품목 수송량을 확대하기 위한 화차 등 기술개발 및 지원방안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한국교통연구원이 공동주관하여 구랍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아셈홀에서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비대면으로 열렸다.

탄소중립은 새로운 국제 패러다임으로, 2015년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설정하였고, 이를 위해 친환경 규제와 함께 각종 지원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 정부도 2020년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21년 10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18년 배출량 대비 기존 26.3% 감축에서 40% 감축하는 것으로 대폭 상향했다. 수송부문에서는 ’18년 배출량 98.1백만톤CO2eq에서 ’30년 61백만톤CO2eq으로 약 37.8%인 37.1백만톤CO2eq를 감축해야한다. 물류 분야는 경유 차량 중심의 화물 운송 구조 등으로 인해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고 있어 탄소중립 물류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학계산업계, 공공부분이 함께 세계적인 탄소중립 이슈를 공유하고, 친환경 탄소중립 실천사례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여 이를 널리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해외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자로 참여하여 탄소중립에 대한 글로벌 동향과 해외 선진 우수사례에 대해 강연했다. 첫 번째 기조 강연에서는 독일 퀴네 물류대학교(Kuehne Logistics University) 앨런 매키넌 교수(Alan Mckinnon)가 ‘탄소중립물류(Carbon Neutral Logistics)’를 주제로 탄소중립 물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두 번째 기조강연에서는 OECD 유관기관인 국제교통포럼(International Transport Forum)의 루이스 마르티네스(Luis Martinez) 박사가 ‘저탄소 물류, 기회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현재 진행 중인 해외 주요 국가의 친환경 물류 우수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어 국내 학계와 공공분야를 대표하여 한국교통연구원 민연주 센터장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용장 소장이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대응전략’ 및 ‘탄소중립을 위한 도심물류 생존부등식 기술’에 대해 각각 발표하고, 물류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물류업계를 대표하여 CJ대한통운 안진홍 부장과 DHL코리아 설동혁 수석팀장이 친환경물류 사업화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전문가 패널토론도 펼쳐졌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수송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2030년까지 전기 수소차를 450만대를 보급하고 205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물류 분야의 탄소 중립을 앞당기기 위해 업계 전문가 등과 협업하여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하겠다. 대부분 개인 형태인 화물 운송 산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형 화주가 우선적으로 수소화물차를 전환토록 적극 촉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앨런 맥키넌 “물류 공급망 재구성, 소싱의 현지화, 생산과 제공 탈중앙화 통한 화물운송 집약도 낮춰야”
앨런 맥키넌 퀴네물류대학 물류학과 교수는 화물 운송의 탈탄소화 방안으로 화물 물동량 자체를 줄이는 방법과 저탄소 운송 수단으로의 전환을 제시했다.

전 세계 물류산업은 현재 화석 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제교통포럼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화물톤킬로미터(FTK)가 화물 물동량이 현재보다 약 2.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류가 탄소 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박, 열차, 트럭, 항공기 등 화물 자산들의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저탄소 운송 수단으로의 전환이 느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앨런 교수의 견해이다. 앨런 교수는 “각국 정부가 UN에 제출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만 봐도 이 중 소수국가만이 물류 부문에서 감축 목표와 정책을 다루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더라도 화물운송의 탄소배출량은 2050년까지 22% 상승할 것이라고 국제교통포럼은 전망을 내놓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국제교통포럼은 2050년까지 물류 부문의 탄소 배출량을 72%까지 줄일 수 있는 저탄소 시나리오인 ‘Reshape Plus’를 발표했다. 앨런 교수는 ‘Reshape Plus’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화물 운송의 탈탄소화 방향을 제시했다. 앨런 교수에 따르면, 물류 공급망을 재구성하여 세계화의 프로세스를 역전시켜야 한다. 인접 국가에서 아웃소싱하는 니어쇼어링과 소싱의 현지화, 생산과 제공의 탈중앙화를 시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가차원에서 경제의 화물운송 집약도를 낮출 수 있다. 운송이 필요한 물품의 양 자체를 줄이는 방법으로 구매자들이 물건을 소유하기 보다는 공유를 선호하는 공유경제로 넘어가게 해야한다. 또한 순환경제를 통해 화물 물동량의 톤킬로미터를 줄일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에서는 디지털화를 통해 물리적 배송 대신 이메일로 발송가능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다. 3D 프린팅을 통해 공급망을 간소화하고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자재 낭비를 줄임으로써 화물 물동량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앨런 교수는 “세계 총 FTK 중 1/3만이 가솔린, 석탄, 석유 등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풍력 터빈 및 태양광 패널 등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대량의 화물 수송이 필요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한 냉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해안가 저지대에 사는 인구가 내륙으로 재정착할 경우 건축 자재가 증가하면서 화물 물동량도 많아질 것이다. 화물 물동량 자체를 줄이는 방법은 제한 사항이 많이 따른다”고 우려했다.

앨런 교수는 유럽과 한국의 화물 수송 분담률을 비교조사한 결과, 한국도 다른나라와 마찬가지로 도로운송이 75%로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해양운송의 비중도 25%로 수송 분담률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앨런 교수는 “한국과 다르게 유럽은 높은 도로 의존성이 고착화되어 있어 공장이나 물류 창고가 철도, 수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다”며 “복합운송과 공장, 물류 창고를 대체 운송 수단과 연결해주는 ‘도로 피더서비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운송수단의 적재 용량 최적화를 통해 도로, 철도, 해상, 항공에서의 화물 과적재로 인한 비효율적인 연료소모를 방지하고 순 탄소저감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앨런 교수는 강조하면서 “디지털화를 통해 지능형 차량, 스마트 고속도로, 인공지능 활용 경로 최적화를 할 수 있다. 외국 운송사의 국내운송을 금지하는 카보타지(Cabotage) 완화하는 등 국제 당국 정책 완화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물류의 탈탄소화를 위하 장기적인 방안으로는 △화물 운송수단의 자율군집주행 △트럭 공회전 방지 장치 및 저회전 저항성 타이어 장착 △연비 효율 주행법 교육 △해상 운송 ‘슬로우 스티밍’을 도로운송에 적용한 감속주행 등을 제안했다. 앨런 교수는 “교통 에너지 인프라 개발과 차세대 저탄소 선박, 트럭, 열차 등의 제조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과제”라며 “미래에는 저탄소 에너지 공급을 두고 운송 및 다른부문들이 각축전을 벌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연주 “도로화물 1.6% 철도·해운으로 전환, 권역별 화물 허브 등 물류시스템 전반 효율화”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은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대응전략으로 △탄소중립 친환경 도로화물수송수단 전환 △친환경 철도화물 운송체계 경쟁력 강화 △물류, 화주기업의 ESG 경영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교토의정서가 2020년 만료가 되고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파리협약을 마련하면서 2021년부터 개도국을 포함한 197개국이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협약을 맺어 녹색·기후 기술 등을 공유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 6차례의 이행 계획이 수립됐으며, 대표적으로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2도보다 낮은 1.5도 수준으로 유지 △국가별 기여방안(NDC)은 국가별 스스로 정하는 방식 △유엔기후변화협약 중심의 시장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국제 탄소시장 매커니즘 설립에 합의 △2023년부터 5년 단위로 파리협정 이행 및 장기 목표 달성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전 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실시 등이다. 민 선임연구위원은 “EU나 한국, 일본 중국 등 OECD에 소속된 국가들이 여러 가지의 대응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직후 파리협정에 재가입하고 지구의 날 51주년에 기후정상회의를 개회하면서 파리협정에 대한 이행은 더 강력해졌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파리기후협약에 맞춰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 및 구조적 대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을 양축으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며 후속조치로 2021년 10월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계획을 수립했다. 민 선임연구원은 NDC 중 수송부문에서 “정부는 수송부문에서 2018년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28.1% 감축을 목표로 했지만, 2021년 38%로 상향 조정하여 2030년까지 연간 6,100만톤 수준을 목표로 잡았다”며 “다만 현재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도 9,800만톤보다 많이 배출하고 있다. 2030년까지 빠른 시일 내에 감축하지 못하면 더 큰일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 중 해운·항공에 대해 LNG, 하이브리드 선박 등 친환경선박 보급 및 운항 최적화를 통해 해운에서의 에너지효율개선과 항공기 운영효율을 개선할 방침이다.

정부는 물류부문에서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통해 목표치의 전체 80%를 달성하고 ‘수요관리 강화’를 통해 전체의 20%를 달성할 계획이다. 화물 운송수단 전환 및 물류시스템을 효율화하여 도로화물 1.6%를 철도·해운으로 전환하고 권역별 화물 허브, 도시 내 생활배송 시스템 연계 등 물류시스템 전반을 효율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21년 기준 목표관리제도 관리대상인 23개 물류기업 또는 사업장 중 CJ대한통운, 판토스 등 14개기업이 배출권거래제에 지정하여 물류기업에 대한 강력한 온실가스 규제를 가하고 있다.

“도로 의존적 수송체계 벗어나 철도로 친환경 대량화물 운송 수단전환 경쟁력 확보해야”
민 선임연구원은 현재 정부가 시행 중인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했다. 민 선임연구원은 발표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화물 물동량이 18년 대비 3.16% 감소했으며, 이중 도로 수송이 93.1%를 차지한다. 화물의 온실가스 배출은 31.7%를 차지하고 있어 도로 의존적인 수송체계에 대한 새로운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민 선임연구원은 “21년 기준 국내 전기·수소화물차는 약 4만대를 확보했다. 30년 목표 보급 대수는 65만대로 연간 6.8만대 정도씩 보급이 필요하다”며 “국내 신규 전기화물차 구매 대수는 2.5만대로 최근 3년간 연간 1.4만대를 신규구입하고 있다.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2022년부터 연간 전기차 구매 비율을 11.7%에서 31.5%로 상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유차가 절대적인 도로 화물 의존적 수송 체계를 바꿔야한다고 민 선임연구원은 제안했다. 다만 문제점으로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도로 인프라에 비해서 영세한 운송 시장 여건으로 인해 친환경 수송체계 전환의 어려움 △공격적 친환경차 보급 목표를 제시하고 하고 있으나, 기술의 안정성과 시장수용성 검토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 △시장 여건상 필요한 유가보조금 제도의 유지와 친환경 차량 운송사업 신규허가 허용제도가 22년 4월에 폐지되는 등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역행하는 정부정책 △화석연료기반 자동차 생산 강국으로 주행세, 탄소세 등 도로화물운송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어려운 실정을 우려했다.

민 선임연구원은 철도 등 친환경 대량화물 운송 수단전환에 대한 수송 경쟁력의 부족에 대해 △도로에 비해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이 낮은 철도 화물 수송 경쟁력 △노후화, 정보화되지 않은 철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인프라 △철도 화물 운송 독점체제에 따른 운영의 비효율 △전환 보조금 등 지원 제도가 있으나 지속적 경쟁력을 갖추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물류, 화주기업의 ESG 경영 정착에 대한 노력 부족도 꼬집으면서, “10년 동안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10년 전 온실가스보고·검증(MRV) 체계를 고수하고 있어 체계적인 온실가스 관리 수단이 없다”며 “국가적 차원에서 중소기업에게 고도화된 체계를 구축해주는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 선임연구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물류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세 가지 전략으로 나눠 설명했다. 먼저 ‘친환경 도로 화물 수송수단 전환’을 위해 △충전 인프라 보급 △연료보조금 확대 △기술경쟁력 확보 △화물시장 규제완화 △유가보조금 개선 △도로운송 규제강화로 수소화물차량의 연료 보조금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전기화물차량용 배터리 성능 등 기술개선, 기존 노후 화물차를 신규 전기 화물차로 대체할 경우 톤급 상향 제한 철폐, 전지가 보급만큼 줄어드는 유가보조금을 활용하여 영업용 전기화물차량으로 전환하는 사업자에게 전환 지원금 지급 등을 제안했다. 또한 ‘친환경 철도 운송체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철도 연안해운 신규 전환물동량에 대한 전환보조금사업을 수요 물류기업 시설 및 인프라 전환 지원금으로 개선 △철도화물열차 민영화 등 전문물류기업 참여 확대를 통한 수송물동량 확대 및 적자요인 보안 △컨테이너, 양회, 석탄, 철강 등 철도물류 주력 품목 외에 콜드체인 등 다양한 신규 품목 수송량을 확대하기 위한 화차 등 기술개발 및 지원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물류, 화주기업의 ESG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화주의 비용절감과 친환경 정책 강화에 따른 전문물류기업 활용도 제고를 통한 감축방안 마련 △중장기 기업가치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지표로 ESG 경영 체계 구축 △수송산업 ETS참여 확대에 따른 향후 진입기업과 사업장에 대한 온실가스 관리체계 구축 지원 △기업의 신뢰성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예측을 통한 통합관리시스템 보급 △물류산업 배출권 거래제 등 감축사업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제시했다.

안진홍 “운송 경로 최적화와 대량 수송, 공동 물류 등 실현, 차량운행 최소화로 탄소 배출량 감소”
안진홍 CJ대한통운 부장은 CJ대한통운의 ESG경영과 관련한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전략을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최근 환경경영에 대한 정부, 사회 투자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지속가능경영 체제 구축과 전사적 탄소 저감 친환경 사업 도입 등으로 경영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안 부장은 “최근 지속가능 경영은 경제 발전과 동시에 환경보존과 같이하는 ESG전략으로 트렌드가 바뀌면서 물류회사들도 배출권 거래제, 목표 관리제에 편입되어 있다”며 “최근 상장회사의 경우 투자자들이 기업 탄소 리스크와 기업 가치 연계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친환경 물류 트렌드에 대해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친환경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9년부터 국토교통부와 ‘녹색물류 전환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에 자발적 참여를 시작으로 녹색물류 전환사업을 추진하면서 2012년부터 ‘우수 녹색물류 실천기업’으로 지정됐다. 이후 당사는 2020년부터 글로벌 수준의 미래의 환경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그린 네트워크(Green Network), 그린 패슬리티(Green facility), 그린 시스템(Green system), 그린 매니지먼트(Green Managment)로 추진 방향을 설정·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안 부장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물류 거점을 활용한 친환경 물류의 실현을 위해 중요 거점을 설정하고 연계 수송을 통해 운송 경로 최적화와 대량 수송, 공동 물류 등을 실현하고 차량운행을 최소화하여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전기화물차를 도입하고, IT기술을 활용한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실시간 차량 관제, 운송 경료 최적화를 채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시스템을 통해 국제 온실가스 배출량에 부합하는 기준으로 자료를 수집·관리하고 있다고 CJ대한통운의 온실가스 저감 전략을 설명했다.

특히 CJ대한통운은 △연료사용량 계측형 통합단말기 부착 △고연비 전기화물차 도입 △전기 항만 크레인 도입 △물류에너지관리 시스템 개발 △CNG 엔진개조 및 운행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측면에서 국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대응하고 있다. 2021년에는 당사와 환경부와 협약을 맺어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대 기업’에 선정되어 2030년까지 직영 화물차 및 업무용 차량 약 1,600여대에 대해 수소, 전기 등 무공해차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안 부장은 향후 CJ대한통운의 친환경 물류체계 미래 전략을 강조했다. 안 부장은 “친환경 디지털 인프라 구축, 친환경 물류 서비스 확대, 자원순환 물류 미래역량을 확보하여 ESG관점에서 신사업 기회 발굴과 친환경 물류사업의 이니셔티브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