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물류난.. 코로나19 현장 어려움 지속적으로 해결"


존경하는 무역인 여러분,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에도 무역인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계속되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대 수출 실적과 최단 기간 무역 1조 달러를 동시에 달성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무역 규모도 세계 8위로 한 단계 올라서며 무역 강국의 저력을 세계에 입증했습니다.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도약도 함께 이뤄냈습니다. 우리 기업들의 혁신 역량과 과감한 투자를 기반으로 주력 산업과 신성장 유망산업이 모두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반도체, 조선은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켰고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수출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미래 수출동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했습니다.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K-POP,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서비스 수출도 빠르게 성장하며 수출구조 혁신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까지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무한한 열정과 노력으로 경제 회복에 앞장서주신 무역인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역인 여러분,

우리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도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자국 내 제조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상 이변과 수요 급등으로 원자재 수급이 불안해지면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더욱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였습니다.

다자무역 질서가 약화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패권 다툼이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디지털, 노동, 인권 등 새로운 분야가 주요 통상 이슈로 부상하며 해당 분야의 국제규범을 선점하려는 국가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을 계기로 탄소중립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저탄소 중심의 산업구조 혁신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구조적 전환기를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확보의 기회로 삼아 더욱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무역인 여러분,

올해 우리 협회는 이처럼 급변하는 무역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무역구조 혁신과 회원사 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수출의 역동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디지털 기반의 회원사 서비스를 강화함과 동시에 무역현장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무역애로 상담에 특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도입하여 회원사의 목소리를 폭넓게 청취하겠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무역정보 서비스를 확대하고, 비대면 디지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역량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기업인 출입국과 수출입 물류난 등 코로나19로 촉발된 현장의 어려움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미중 갈등, 디지털·환경·노동 등 新통상규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기업의 통상마찰 대응을 밀착 지원할 것입니다. 동시에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정부와 업계 사이의 가교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무역의 외연 확대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기업 현장의 수요와 새로운 무역 트렌드를 반영한 무역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회원사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무역인 여러분,

세계 경제와 글로벌 교역이 점차 회복되고 있지만 국내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시작된 경제환경 변화는 많은 경제주체 가운데 특히 기업에게 더 과감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무역인들이 시대를 꿰뚫는 혜안과 도전 정신으로 위기 극복의 길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2022년은 힘과 열정이 넘치는 검은 호랑이의 해라고 합니다. 지혜와 용맹함을 두루 갖춘 호랑이처럼 무역인 여러분 모두가 미래를 향해 과감히 도전하고 그에 걸맞은 성과를 거두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무역인 여러분의 큰 성취와 건승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