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권 위협 받아…정부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해야”

전국해상서원노동조합연맹(이하. 선원노련)이 4월 14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 수산물 수입의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다. 이로써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방사성 오염수가 일본 앞바다를 통해 전 세계 바다로 흘러 들어가게 되었다. 이러한 일본의 결정에 미국은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원자력 안전 기준에 맞는 접근법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이에 선원노련은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방사성 물질 처리 방법을 오직 비용 절감이라는 경제적 논리로만 접근한 일본의 저급한 선택과 이를 지지한 미국의 작태는 자본의 논리에 지구적 환경 문제를 져 버린 세계 초일류 국가의 일그러진 이면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방사능으로 뒤범벅된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산으로 둔갑한 채 식탁에 오르면 우리 국민의 건강권은 심각하게 위협받게 될 것이며, 불신에 따른 소비 감소로 이어져 우리 수산업은 붕괴될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선원노련은 “7만 선원을 대표해 국민의 건강권과 수산업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해서라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의 전면 중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