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조선업체 현장 근로자 능력 향상, 신규 기술인력 공급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와(이하. 지원센터) 중소조선연구원이 함께 지역 수리조선업체 근로자 능력 향상 및 신규 기술인력 공급을 위한 수리조선 전문교육 프로그램인 ‘영도 뉴딜 수리조선대학’의 1기 수료식을 11월 24일 부산시 영도구 마스텍중공업에서 개최했다.

수리조선대학은 전문가를 초빙하여 수리조선분야 이해를 돕기 위해 선박의 수리·개조 일반학 등의 이론교육과 선체 수리 및 도장 등의 현장 실무 교육을 병행하여 이해도를 높였으며, 수리조선업체 재직자와 취업희망자 등 20명이 수료했다.

또한 지원센터는 수리조선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여 기술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향후 경제기반형 뉴딜사업을 통한 수리조선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1기 수료생 이문호씨는 “이론과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수리조선 전문가로 성장하여 영도의 수리조선산업을 이끌어나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으며, 변강훈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 원장은 “수리조선산업은 선박의 수리, 개조 등을 중심으로 해운, 조선, 기계, 전기산업 등 여러 산업 분야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근대조선 산업 발상지인 영도 대평동 일원의 산업이 고도화·다각화되어 지속가능한 지역재생 기반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소조선연구원은 수리조선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 도장 및 분진 등의 해결을 위한 환경 친화를 고려한 선박 수리개조 원천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리조선에 필요한 전문인력양성사업과 기술 및 장비를 지원하는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