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산해양경제포럼(OCEANOMY FORUM)’ 온라인 개최

‘해양강국 대한민국 해양수도 부산의 기회와 도전’ 주제로 열려
 

 
 

정부가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기업(국내복귀기업)이 항만배후단지의 입주를 희망할 경우 임대료 감면하고, 특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지원책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심상철 해운정책과 서기관이 ‘2020 부산해양경제포럼’에서 밝혔다. 또한 그는 항만배후단지 입주 자격조건으로 수출입 실적을 요구하던 현행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부산시가 올해로 4회째를 맞은 ‘2020 부산해양경제포럼(OCEANOMY FORUM 2020)’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개최했다. 동 포럼은 올해가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선포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임을 고려해 ‘해양강국 대한민국 해양수도 부산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선정해 진행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해양수산부, 한국선주협회, 부산항만공사(BPA), 한국선급(KR),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한국해양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등의 후원했다.

기조 세션에서는 ‘국가균형발전과 해양수도 부산의 기회’라는 주제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이 기조발표를 진행했다. 세션1과 세션2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부산의 해운항만물류 분야 발전전략 △미래성장동력인 해양 신산업 혁신 △블록체인기술 기반 글로벌 무역플랫폼 사례 △해상물류 선도도시 부산의 혁신성장 전략 등 국내 해양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세션별 주제발표 후에는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과 남기찬 BPA 사장을 좌장으로 한 연사 간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올해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현장 인원을 제한하고, 유튜브 및 네이버TV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해양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영상으로 전한 축사에서 “세계 6위 항만의 위상을 지켜온 부산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파고를 넘어 동북아 해양물류를 선도하는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창의와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 해운산업이 세계에 다시 우뚝 설 수 있도록 전략적, 체계적으로 지원해 우리 해운항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국내로 돌아오는 유턴기업 위한 지원대책 강화할 계획”
해외 생산·판매하던 유턴기업, 수출입 실적 없어 항만배후단지 입주 불가...‘항만법’ 개선 필요
항만·배후단지별 특화구역 지정해 유사산업 집적으로 시너지 효과 도모

 

 
 

‘항만법’ 개정을 통해 국내 복귀기업(유턴기업)에게 항만·배후단지 입주자격을 부여하고, 임대료 감면이나 특별 인센티브를 통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해수부 해운정책과 심상철 서기관이 밝혔다.

해양수산부 해운정책과 심상철 서기관은 ‘해운·물류분야 코로나19 대응과 향후 정책방향-부산항 물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심 서기관은 해운·물류분야가 코로나19로 수출입 물동량 감소세가 심화되고 있다며, 지난 6월은 전년 동기 대비 19.8%가 감소했고 7월은 17.2%로 일부 감소폭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전년보다는 많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또한 여객운송 부분에서는 지난 1월 30일 한-중항로가, 3월 9일부터는 한-일항로 여객이 전면 중단돼 작년과 비교해 지난 4월달까지 대폭 감소되다가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또한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가 지속되었고 글로벌 2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했다”라며 “성수기인 3분기에도 영향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되며, 4분기 시황은 2차 코로나 팬데믹으로 예측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글로벌 분석기관들에 따르면, 올해 물동량은 5.1-10.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08년도 금융위기 당시 물동량이 4.7% 하락해 해운 전체 매출액이 32조원까지 감소한 것에 비해서도 상당한 규모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심 서기관은 코로나19 이후 구조적 변화로 경제사회전반에서는 △디지털경제 전환 가속화 △그린경제 전환 촉진 △양극화 심화를, 해운항만분야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GVC) 변동 △해운항만 디지털화 가속 △항만 경쟁력 중요성 부각을 예측했다. 그는 ‘경제사회전반’에 있어서 “친환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애플, 구글, BMW 등 241개 글로벌기업들이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선언하는 등 선두하고 있어 우리 기업 또한 노력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라고 주장하며 “‘해운항만분야’의 구조적 변화로 ‘Fortune’지 1,000대 글로벌 기업 중 938개 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등의 공급 중단을 경험하며 글로벌 가치사슬(GVC) 변동이 나타났다. 또한 쿠팡 물류센터의 집단 감염, 부산항 입항 외국인 선원 감염 등으로 비대면 물류 체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해운·항만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등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따른 해운·항만분야 변화에서는 단기적인 금융 지원으로 △긴급경영자금(1,800억원 규모) △상생펀드(280억원 규모) △사업자금 대부(120억원 규모) △선박금융(총 2,288억원 규모) △신규 유동성(총 9,300억원 규모)가 추진되고, 재정 지원으로는 △항만시설 사용료·터미널 임대료 감면 △정부 보조금 조기 지급을 시행하겠다 밝혔다.

중장기 지원 대책으로는 △유턴기업 친화적 항만 배후단지 운영 △유연하고 기민한 ‘컨’터미널 운영 △동남아항로 국적선사 경쟁력 강화 △해외 거점항만 물류 네트워크 구축 △Untact 수출입 물류 인프라 구축을 제시했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공급망 위험관리를 위해 공급망 내부화 추세가 강화되며 자국이나 인접국에서 생산하는 리쇼어링(Reshoring), 니어쇼어링(Near-shoring)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턴기업 관련 지원책으로 미국은 리쇼어링 펀드를 250억달러 조성했으며, EU는 전략산업 역내 생산을 확대하였다. 또한 일본은 본국으로 유턴하는 기업에 대한 유턴비용의 2/3를 지원하겠다 밝혔다. 우리나라 또한 세제·입지·금융·설비 등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국내복귀(유턴)기업은 해외진출기업이 해외사업장을 청산·양도·축소하고, 해외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장을 국내에 신설·증설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코트라(KOTRA)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턴신청기업 7개사 중 6개사가 국내 복귀시 항만 인근의 항만배후단지 입주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항만배후단지 입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6개사의 입주 희망 사유로는 수출입 물류비용의 절감,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 수준 등을 꼽았다. 그러나 항만배후단지 입주를 위해서는 수출입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국외생산·판매를 하던 유턴기업은 수출입 실적이 없어 항만배후단지 입주가 불가한 상황이다. 이에 입주 희망기업에 매출액 대비 수출입액기준을 요구하는 현행법에서 ‘해외진출기업복귀법’에 따라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 항만배후단지 입주자격을 부여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심상철 서기관은 “유턴기업이 국내로 돌아온다면, 전략산업의 국내 생산 확대 및 항만 배후단지가 안정적 생산거점으로 부상하는 장점이 있다”며 “유턴기업의 항만배후단지 입주를 지원하기 위해서 국내 복귀기업 선정 시 임대료 감면이나 특별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입주 유턴기업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인천 신항 배후단지 콜드체인 특화구역’과 같은 배후단지별 특성에 따라 항만·배후단지별 특화구역을 지정해 유사산업 집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내 복귀를 희망하는 유통기업에 친화적인 항만배후단지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인천항을 콜드체인 특화구역으로 지정했고, 하반기에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성장에 대응해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또한 심 서기관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다국적기업이 중국 중심에서 베트남 등 동남아국가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며 다변화될 것이라 예측했다. 이에 따라 ASEAN 국가 투자유치정책 추진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ASEAN 지역의 신(新) 생산기지·소비시장 인근 거점항만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향후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는 동남아항로에서 국적선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정부는 K-Alliance 구성, 공동운항법인·전문영업법인 설립, 자율적 인수 합병 등을 통해 국적선사 간 협력을 도모하고, 국적선사간 자율적인 합의로 합리적인 방안이 결정되면 해수부 및 해양진흥공사(KOBC)가 선박, 컨테이너 박스 등 필수 영업자산 확보를 위해 협력 초기에 단기 운영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는 “동남아 항로에 국적선사 간 과잉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 선복량 약 20만teu를 25만teu로 확대하고, 수익률도 현재 2%에서 4%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거점항만 확보를 통한 물류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서는 중점 진출대상 항만을 베트남 하이퐁, 방글라데시 치타공, 네덜란드 로테르담, 스페인 바르셀로나항을 선정하였다.

이어 그는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75%를 처리하고 있는 부산항 물류 효율 제고를 위해 제살깍기식의 경쟁보다는 각각의 역할 정립을 통해 물류 효율제고를 계획할 방침이다. 부산 신항은 원양 서비스에 집중하되. 점진적으로 인트라아시아(IA) 물량 처리기능 확보 및 원양-IA선사 연계를 강화하여 IA 서비스로 확대하고, 북항은 단기적으로는 피더 네트워크 강화 통해 IA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추후 단계적 종료를 감안한 최종 운영 로드맵을 마련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심 서기관에 따르면, 정부는 Untact 수출입 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한국형 스마트 항만 구축과 스마트 항만 인력 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부산항 신항 등에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구축하기 위해서 R&D·연구용역을 통해 국내 기술기반을 확보하고, 스마트 항만 테스트베드를 통해 국내 업체의 실적·경험을 축적할 방침이다. 또한 스마트 항만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기존인력에게 직무전환 교육, 훈련과정 운영 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센터 등을 지원하고, 취업 준비생 맞춤형 실무교육 및 멘토링, 경진대회 등을 통해 물류, IT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끝으로 심상철 서기관은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해운항만분야 일류 국가가 될 수 있도록 현장 관계자분들과 긴밀히 협력해서 최선의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며 발표를 마쳤다.

“블록체인의 성공요인은 비즈니스 생태계를 잘 설계하고, 거버넌스하는 것”
 

 
 

“전 세계적으로 넓혀나가는 네트워크 속에서 블록체인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처럼 누구나 모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되어야 한다”고 박세열 상무가 강조했다. 그는 개방형 중심의 기술로 경쟁하던 업체들이 협업하는 생태계 모델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 IBM 블록체인기술총괄 박세열 상무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 글로벌 무역 플랫폼 사례 및 미래’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받아 진행했다. 박세열 상무는 발표를 시작하며 블록체인의 정의를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자산의 거래를 스마트 컨트렉트 기반으로 투명하게 공유하는 기술’이라고 설명하였다.

그중 2018년 1월 IBM과 머스크가 조인트벤처를 만들어 구축한 트레이드렌즈(Tradelens)를 예시로 들었다. 트레이드렌즈는 데이터 오너쉽 문제가 발생하던 데이터들을 블록체인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안전하게 공유하는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나머지 해운사들도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생태계를 만들고자 구축되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동 시스템은 2018년도 8월에 출시했으며, 현재 약 100개 이상의 세관이나 항만터미널, 해운물류업체들이 참여하며 해운물류영역들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또한 동 시스템은 컨테이너가 이동하는 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류들을 디지털화함으로써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바꾸는 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박 상무는 화주입장에서도 블록체인을 통해 복잡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면, 그들의 프로세스, 고객 만족도 측면이 훨씬 효율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그는 “A부터 Z까지 모든 플랫폼에 모든 참여자들이 가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블록체인이라는 좋은 기술이 있더라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잘 설계하고, 거버넌스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영역들을 확장하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트레이드렌즈가 만들어 나가는 목표 중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상무는 블록체인 성공 도입 전략으로 △개방형 지향 △신뢰와 협력 △표준준수 △정보 보호를 제시하며, “블록체인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누구한테 종속되는 기술로는 성공할 수는 없다. 블록체인은 인터넷처럼 스탠다드가 필요하다. 누구나 모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되어 같이 경쟁하던 업체들까지도 협업을 할 수 있는 생태계 모델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표준을 만들고 참여자들의 프라이버시를 높여나갈 때만이 블록체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세열 상무는 블록체인의 미래에 대해서 “블록체인을 통해 생태계들 간의 거래를 신뢰있게 만들고, 다양한 생태계들의 간의 연동을 통해서 4차산업혁명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핵심적인 기술로 발달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의 새로운 경제모델로 ‘아이덴터티’ ‘자산추적’ ‘송금결제’ ‘마켓 플레이스’ ‘토큰 팩토리’ ‘신규 인센티브’ 등 다양한 블록체인 생태계가 연동되는 슈퍼하이웨이(Network of Networks) 형태의 발전을 예측했다.

끝으로 박세열 상무는 “블록체인은 단순한 비트코인의 암호화폐가 아니라 산업과 산업간의 협업할 수 있는 생태계들을 연동시킴으로써 거래를 투명하고 신뢰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각자의 아이덴터티와 디지털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4차산업혁명의 근간이다”라며 “블록체인의 잠재력은 해운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간의 연계를 통해서 훨씬 더 많은 시너지를 만들 것”이라고 블록체인의 기술을 강조했다.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정보산업에 주목해야 해”
KMI, 항만·물류 10대 뉴딜사업으로 ‘초고속 지능형 컨테이너 포트 건설 사업’ ‘환적화물(ITT) 전용 순환시스템 건설’ ‘IoT기반 지능형항만 표준플랫폼 전국 보급 사업’ 등 구상

 

 
 

"항만물류 자원공유 산업은 해운·항만·물류 지속가능성과 연결되는 굉장히 중요한 산업”이라고 KMI 항만연구본부 최상희 본부장은 강조했다. 또한 그는 동 사업이 운송수단, 물류거점, 인력 등 모든 자원에 해당되는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제2세션의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항만연구본부 최상희 본부장이 ‘해양수산 미래정책과 10대 항만뉴딜 사업구상’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먼저 최 본부장은 글로벌 트렌드 변화로 경제구조변화 측면에서는 △해운·항만물류업 경쟁 가속 △항만·물류의 영역 확대 △물류네트워크 변화 △보호무역 확산 △신산업 등장 △단순·반복작업 소멸, 사회구조변화 측면에서는 △노동인력 감소 △소량·다품종 화물 증가 △항만물류 3D 작업 소멸 △도시기능 다변화 △항만기능의 특화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환경·보안·안전 측면에서는 △재해·재난의 SOC 영향 확산 △해상물류공급망 환경규제 강화 △위기대응 강화 △풍력, 태양광, 수소 에너지 수요 확대 △벌크 물동량 및 운송량 정체 △물류작업자 사망·위험물 폭발사고 증가 △사물(선박, 사람, 장비, 차량, 시설 등) 간 연결 급증 △물류자원 IoT 정보 발생 △정보데이터의 대용량화 △예측물류시대 도래 △로봇, 차량, 드론, 가전, 관리 △디지털 트윈, 몰입경험, 스마트 공간 △감지·분석·설계·측정·모니터링·평가 △클라우드컴퓨팅, 실용적 블록체인 △AI기반 시스템 보호, 공격예측, 방어력 향상이라 밝혔다.

그는 “경제적인 구조변화에서 기업의 리쇼어링을 세계 각국이 요구하고 있으며, 세계의 공장은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베트남에서 인도, 인도네시아, 미얀마로 옮겨가고 있다”라며 “우리 해양수산도 기존의 글로벌공급망이 중국 중심에서 다른 나라로 이전한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본부장은 KMI의 항만·물류 10대 뉴딜사업으로 △초고속 지능형 컨테이너 포트 건설 사업 △환적화물(ITT) 전용 순환시스템 건설 △Mega-Digital 광양항 건설사업 △항만건설-운영 전 주기 디지털화 사업 △IoT기반 지능형항만 표준플랫폼 전국 보급 사업 △사이버 항만보안시스템 구축사업 △항만배후지 글로벌 신유통단지 개발사업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종합 개발사업 △항만에너지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 △핵심 항만시설 조기 건설을 구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그는 “부산항 북항에서 IoT 기반 지능형 항만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지능형 항만 기술이 개발되면, 우리나라 전국 무역항 30개 항만의 표준화 작업을 통한 보급을 시작해야 할 단계이다”라며 “항만은 국가 기반시설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모든 4차산업관련 기술들과 디지털화 사업들을 사이버 보안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시행해야 한다. 앞으로는 반드시 항만 보안 기본 계획과 같은 사전 계획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덧붙였다.

미래 항만물류 신산업으로는 △콜드체인산업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산업 △디지털정보판매 산업 △자원공유산업을 제시했다. 그는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정보산업에 우리는 주목을 해야 한다”라며 “항만물류 자원공유 산업은 해운·항만·물류 지속가능성과 연결되는 굉장히 중요한 산업이며, 이는 운송수단, 물류거점, 인력 등 모든 자원에 해당되는 사항이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동 사업들을 통해 야기될 ‘신 일자리 창출’에 대해 “미래에 흥할, 미래에 없어질 일자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을 하고, 우리의 정책에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하며 발표를 끝냈다.

“해양수산 신산업 통한 해양부국의 꿈 실현”
“동북아 물류 플랫폼, 동북아·아시아·태평양·미주·남미 포괄하는 물류허브로 성장하는 기회”

 

 
 

주제발표1의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 조승환 원장은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에서 △5대 핵심 해양신산업 육성 △주력 해양수산업의 스마트화 △해양수산 혁신 생태계 조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5대 핵심 해양신산업 육성’에서는 ‘해양바이오’ ‘치유·생태 등 해양관광’ ‘친환경 선박’ ‘첨단해양장비’ ‘해양에너지’ 사업을 제시했으며, ‘주력 해양수산업의 스마트화’에서는 △스마트 해상통신 △스마트 선박 △스마트 항만을 통해 스마트 해상물류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상수산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해양수산 기자재 표준·인증’ ‘R&D와 규제개선 패키지화’ 제도와 해양모태펀드를 바탕으로 해양수산 R&D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해 창업을 위한 지역거점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동 전략들을 토대로 신시장 창출을 통한 혁신성장이 실현되고, 세계적인 오션 스타트업이 발굴돼 우리나라가 2030년에는 해양수산 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연구원 해양·관광연구실 허윤수 실장은 ‘부산항의 트라이 포트 물류거점 육성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부산항을 동북아 물류 플랫폼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실장은 동북아 물류 플랫폼을 형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으로 △Tri-Port 구축 △국제자유물류도시 조성을 통해 물류 플랫폼과 데이터센터 기반으로 동북아 데이터 플랫폼을 구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윤수 실장은 “두바이 물류 플랫폼과 같이 부산이 동북아에서 물류거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동북아 물류 플랫폼을 신항, 철도 외에 동남권 관문공항, 글로벌 국제자유물류도시를 바탕으로 지역을 형성해야 동북아 지역에서의 동북아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