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12월 21일까지 창업설명회 진행, 10월 12일~30일 창업상담회 온라인 진행

‘고객‧시장 검증 통한 사업모델 구축 방안’ ‘사업진단 및 투자유치 준비도 개선‧보완’ ‘기업투자유치(IR) 실무 및 전략 컨설팅’ ‘정부지원사업 수주 전략 및 필요기술 도입방안’ 등 심층적인 상담 진행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 분야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9월 22일부터 12월 21일까지 ‘해양수산 온라인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해양수산 창업설명회’는 2018년부터 개최되어, 해양수산 분야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에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양수산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데 기여해 왔다. 올해 상반기에도 온라인 창업설명회를 진행하였으며, 창업설명회 관련 4개 영상의 조회수가 2,280회를 기록한 바 있다.

이번 하반기 창업설명회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창업설명회 기간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유튜브 채널에서 창업기업 성공사례, 창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요 법률과 계약 실무, 창업 초기 자금 투자 및 확보전략, 정부지원 사업 등 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강좌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상반기에는 유튜브 댓글로만 질의응답을 받았던 것과는 달리, 하반기에는 더욱 심층적인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0월 12일부터 10월 30일까지 ‘온라인 창업상담회’를 개최하여 화상회의를 통한 1대 1 창업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상담회에서는 엠와이소셜컴퍼니, 제피러스랩, 와이앤아처, 로우파트너스 등 창업기획자(Accelerator) 4개사가 △고객‧시장 검증을 통한 사업모델 구축 방안 △사업진단 및 투자유치 준비도 개선‧보완 △기업투자유치(IR) 실무 및 전략 컨설팅 △정부지원사업 수주 전략 및 필요기술 도입방안 등에 대해 심층적인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을 원하는 경우 9월 22일부터 10월 8일까지 해양수산창업투자정보시스템(https://www.kimst.re.kr/startup)의 ‘온라인 창업상담회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1인당 창업기획자 2개사까지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오영록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는 못하지만, 해양수산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들이 대면 설명회 못지않게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그간 하루만 개최했던 설명회 기간을 3개월로 대폭 늘리고 1대 1 상담 등을 도입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해양수산 분야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화 자금 지원, 컨설팅 등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의 창업기업 육성을 통해 창업기업의 평균 매출액이 3배 이상 증가하고 총 17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