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이하. KMC)가 국제해사기구(IMO)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과 IMO 회의 의사규칙(Rule of Procedure, 2018 Edition)의 한글 번역 및 해설이 수록된 책자를 발간했다. 동 책자는 IMO 회의에 처음 참석하는 전문가 및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작되었으며 KMC 홈페이지(www.im okorea.org) 자료실을 통해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공개했다.
‘IMO에 관한 협약’은 1948년 3월 6일에 채택되었고 총 82개 조항(Articl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구의 설립 목적, 회원 자격, 각 위원회(Committee) 기능, 사무국 역할, 투표 방법, 회원국 가입 및 탈퇴 등 IMO 운영 전반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 IMO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구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책자에는 참고자료와 함께 각 조항에 대해 알기 쉬운 간략한 해설을 포함했다.
IMO 회의 의사규칙은 총회, 이사회 그리고 위원회의 회의 진행에 관한 내용으로, 174개 IMO 회원국이 모여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세부적인 방법을 규정한다. 또한 국제회의를 처음 접하는 일반인 및 관련 전문가가 IMO 회의에 참석하였을 때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참고자료와 함께 각 세부 규칙에 관한 간략한 해설을 포함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