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해안누리길, 공룡화석지 해변길, 청산도 슬로길 선정

해수부, ‘해안누리길 여행 지원사업’ 추진...해안누리길 여행경비 20만원 지원
(출처: 해안누리길 어플리케이션, 해안누리길 정보)
 

 
 

‘해안누리길’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선정한 10개 시·도 및 38개 시·군·구의 58개 노선의 해안순례길로, 인위적으로 조성한 길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길과 이미 조성된 바닷길 중 주변 경관이 수려하고 우리 해양문화와 해양레저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해안길이다.

총 58개 해안누리길은 168개의 지자체로부터 공모를 받아 걷기길 전문가와 여행전문기자, 여행작가 등의 현장조사 등의 심의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해안누리길’이라는 명칭 또한 대국민 공모를 통해 2,500여건의 응모작 가운데 선택되었다.

해안누리길은 2010년 동 사업이 본격 추진된 이래로, 올해까지 노선을 계속해서 추가하며 현재까지 총 58개의 노선을 개발하였다.

2019년 새로운 해안도로 5개소 신설... 총 58개 노선
도보여행의 안전성, 이용객 만족도 향상 위해 기존 21개 노선 일부 조정


해수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올해의 해안누리길로 ‘경남 고성 공룡화석지 해변길’과 ‘전남 완도 청산도 슬로길’을 선정했다. 또한 △전북 군산시 구불8길(고군산길) △전남 영광 진달이 둘레길 △부산 수영구 광안리-수영강변길 △부산 서구 송도 구름산책길 △전남 여수시 금오도 비렁길 5개소을 새로운 해안누리길로 추가했다.

‘전북 군산시 구불8길(고군산길)’은 선유도해수욕장 중심으로 몽돌해수욕장과 대장봉을 잇는 7.7km의 해변길이다. 이 길에서는 다섯용을 모신다는 오룡묘, 선유도를 상징하는 망주봉 등을 만날 수 있고, 선유도를 중심으로 펼쳐진 고군산군도의 비경과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도 볼 수 있다. ‘전남 영광 진달이 둘레길’은 달이 진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상낙월리, 하낙월리 해안마을을 배경으로 상낙월선창에서 하낙월선창까지 이어지는 8.1km의 길이다. 특히 해안을 배경으로 개발된 걷기코스는 관리가 잘 되어있어 도보여행자가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부산 수영구 광안리-수영강변길’은 남천동 49호 광장에서 광안리해변과 민락수변공원을 거쳐 수영강변까지 연결되는 8.4km의 해안길로,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데크길로 조성되어 있다. 길 곳곳에서는 다양한 예술조형물을 볼 수 있고 세계 최대 규모의 민락회센터와 정과정 유적지도 만날 수 있다. ‘부산 서구 송도 구름산책길’은 송도 구름산책로부터 송도해수욕장, 송도해안산책로로 이어지는 3.5km의 해안길이다. 거북섬까지 다리로 연결된 송도 구름산책로를 걸으면서 만나는 해양경관은 특히 빼어나며, 송도해안산책로에서는 송도 연안과 1억년 전 퇴적암으로 형성된 암남공원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남 여수시 금오도 비렁길’은 함구미에서 장지까지 5개 코스로 구성된 18.5km의 해안길로, 5개 코스가 저마다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어 연중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 비렁길을 걷다보면 남해의 푸른 바다와 해안절벽, 해안단구,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의 절경을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도보여행의 안전성과 이용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보길 전문가를 통해 기존 노선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고, 지자체 협의를 거쳐 황금해안길 등 기존 21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다.

해수부와 한국해양재단은 매년 올해의 해안누리길을 선정해 해안누리길이 가진 자연경관·역사성·문화성을 더하여 테마코스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테마코스의 지역축제들은 여행객을 최소 1박 2일 동안 머무르게 만들어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야기하고 있다.

전국의 58개 노선 중 10개 지역의 대표적인 해안누리길을 정리했다.

인천, 경기, 강원

“3개의 섬, 3가지의 매력”
No. 53 인천 옹진군 삼형제섬길

신도선착장-구봉산등산로-신도·시도연도교-해당화꽃길-수기해변-수기전망대-노루메기-시도·모도 연도교-모도리소공원/9.5km/4시간/★★★

인천 ‘삼형제섬길’은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좋아 주말이면 관광객들로 선착장이 북적인다. 이곳은 평탄한 해안길이 주를 이루어 트레킹 목적의 사람들이 방문하며,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신도·시도·모도 세 개의 섬을 둘러볼 수 있다.

신도

노선이 시작되는 첫 섬인 신도선착장에서 출발하여 구봉산을 따라 걸어 시도에 도착하면 4,000여송이의 해당화가 1.4km에 길게 늘어선 해당화꽃길을 만날 수 있다.

‘슬픈연가’ ‘풀하우스’ 촬영지

‘슬픈연가’ 촬영지 해안길을 지나 수기해변까지 이어지는 코스는 삼형제섬에서 경치가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곳 중 하나이다. 또한 ‘풀하우스’ 등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수기해변과 수기전망대를 거쳐 모도리소공원에 도달하는 구간은 재미있는 지명과 독살 등 이 지역만의 독특한 해양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수기해변으로 이어지는 해안길은 간조에만 드러나므로 만조에는 위험할 수 있어 방문 전에 물때를 알아보고 방문해야 한다.

연도교

신도·시도연도교는 1992년에 완공된 579m길이의 다리로, 하루에 2번 물이 빠져 드러난 바다의 밑낯과 물이 차오른 해안가 풍경을 볼 수 있다. 특히 밤에 비추는 가로등 불빛과 바닷물이 조화를 이루는 야경이 아름다워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간조시간에는 갯벌체험도 가능하다. 노루메기와 연결된 시도·모도연도교는 하루에 두 번만 모습을 드러내던 잠수교였으나, 2002년에 현재의 다리가 준공되었다. 다리 위의 가로등과 이일호 조각가의 작품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긴다.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
No.4 경기 화성시 황금해안길
궁평리어촌체험마을-궁평리 해수욕장-궁평리 해송숲-밸미-굴통뿌리-감투섬-백미리어촌체험마을/4.5km/1시간 30분/★★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의 궁평항 일대를 아우르는 도보 코스인 ‘황금해안길’은 해수욕장과 갯바위, 갯벌 등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백미리어촌체험마을은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한 관광객들이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생태 체험공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궁평리·백미리 해수욕장

남북 방향으로 1.4km 길이에 50m 폭으로 뻗어 있는 궁평리 해수욕장은 해안선과 나란히 발달한 사구 위에 방품림으로 조성한 소나무숲이 특징이다. 그러나 백사장과 소나무숲 사이에 높다란 철책이 가로막고 있어 중간에 난 두세개의 출입문으로만 통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간첩 침투를 막기 위한 시설물인데, 일몰 후에는 바닷가 출입이 금지된다.

백미리 어촌체험휴양마을

백미리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바다 자원을 잘 활용해 갯벌 바지락 캐기, 망둥이 낚시, 씨카약 타기, 선상낚시, 낙지 잡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백미리의 차별점은 걸어다니기 힘든 갯벌을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는 ‘갯벌마차’이다. 갯벌마차는 농업용트랙터에 20명정도 탈 수 있는 승객 차량을 이어붙인 것으로, 갯벌생태체험 프로그램 등을 체험할 경우 주차장에서 갯벌까지 편하게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동별곡’ 속 정철과 유람하는 해안길”
No. 43 강원 고성군 관동별곡8백리길(2구간)
화진포 광장-화진포교-삼거리-거진항/6.3km/1시간 30분/★★★

화진포 해수욕장에서 거진항까지 이어지는 ‘관동별곡 800리길’은 송강 정철이 유람 다니며 관동별곡을 지은 해안길을 따라 진행된다. 강원도 고성 여행계획을 짤 때 자연이 주제라면 화진포와 화진포해수욕장에 가면 되고, 축제가 주제라면 해맞이 축제, 여름 해변축제 등 시즌별로 다양한 축제가 개최되니 어느 주제라도 이번 여행은 만족스러울 것이다.

거진항

거진항은 고성군 동북부에 있는 작은 어항으로, 관광명소인 화진포에서 남쪽으로 6km 떨어진 해안에 자리해 있다. 거진항 등대는 동해바다와 거진항, 북한 해금강까지 보이는 최적의 전망장소이며 항구 옆 지역민들을 위한 거진 전통시장도 고성의 특색을 확인하기에 좋다. 특히 축제 여행을 즐긴다면 거진항에서 열리는 통일 명태축제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화진포

화진포는 거북을 닮은 섬 금구도를 수평선에 걸쳐두고 있어 풍경이 아름다운 장소 중 하나이다. 화진포는 신라시대 수군이 기지로 사용했던 곳으로, 지금도 돌로 참호를 구축하고 성을 쌓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또한 화진포호는 둘레가 16km, 넓이 2.3㎡로 우리나라 자연호수 중 가장 넓으며, 청둥오리, 고니 등 철새들의 겨울철 경유지이기도 하다.

경상, 부산, 울산

“1억 2,000만년전 공룡을 다시 만나다”
No.23 경남 고성군 공룡화석지해변길(상족암 공룡길)
고성공룡박물관-상족암-촛대바위-제전마을-입암마을입구-월송정-해안데크-맥전포/5km/1시간/★

공룡박물관을 시작으로 상족암을 거쳐 맥전포까지 5km 길이의 해변길인 ‘공룡화석지해변길’은 2,000여개의 백악기 공룡발자국 화석과 선녀탕, 촛대바위, 병풍바위을 지니고 있는 해안길이다. 특히 해안가로 펼쳐진 기암절벽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어 걷기의 즐거움이 끊이지 않는다.

고성 공룡박물관

‘공룡화석지해변길’은 미국 콜로라도, 아르헨티나 서부 해안과 함께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지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고성읍 외곽 해안절벽 위 상족암 주변의 평평한 갯바위에는 수백개의 공룡발자국화석들이 선명하게 남아 있다. 또한 고성공룡박물관에는 공룡 전신 골격 진품과 복제품, 익룡 전신 골격, 부조 화석, 일반 화석 등이 전시돼있다.

상족암

하이면 덕명리 상족암에는 물이 빠지는 썰물 때가 되면 약 1억년 전의 공룡들이 떼를 지어 걸어다닌 발자국 흔적들이 드러난다. 상족암은 호수였던 곳에 생긴 퇴적암층 바위덩어리가 바닷물의 침식을 받아 절벽과 동굴을 만들어낸 곳이기 때문에 공룡의 발자국이 발견된 뒤 지금까지 보존될 수 있었다. 한편 상족암은 지난 1999년 천연기념물 제411호로 지정되었다.

“구름이나 안개 낀 날에 사라지는 몰운대”
No.25 부산 사하구 몰운대길(부산 갈맷길 4-3코스)
노을정 휴게소(낙조대)-꿈의 낙조 분수대-다대포 해수욕장 입구-몰운대 입구-몰운대 객사-자갈마당-전망대-화손대-몰운대 입구/4.5km/2시간/★★

‘몰운대길’은 다대포해수욕장의 ‘꿈의 낮조 분수’와 객사, 화손대를 잇는 구간으로 4.5km의 완만한 코스로 구성되어 있어 인근 시민들의 산책로도 애용되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이 길에는 낙동강과 남해가 만나는 곳이 있어 수생식물, 조개, 물고기, 곤충들이 많아 철새들의 서식지가 되고 있다.

부산포해전 격전지

1592년 9월 1일 이순신 장군이 부산포에서 왜군과 왜선 100여척을 무찌른 전투를 부산포해전이라 한다. 임진왜란이 일어난 뒤 이순신 장군은 당시 일본 수군의 소굴인 부산포를 무찌르기 위해 전라좌우도의 전선을 거느리고 낙동강하구를 거쳐 화준구미·다대포·서평포·절영도 등지에서 왜선 24척을 불태운 후, 부산포 앞바다에 도착했다.

다대포 객사

지금의 다대포 객사는 1825년에 지어진 조선시대의 객사 건물로, 다대 초등학교 안에 있던 것을 1970년 현 위치로 옮겨 복원한 것이다. 객사는 고려 전기부터 있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를 보관하고 고을의 수령이 초하루와 보름에 궁궐을 향해 망배를 드리기도 했으며, 사신의 숙소로도 사용되었다.

“호국대룡이 머무는 곳, 울산 대왕바위”
No.30 울산 동구 대왕암길

대왕암공원관리소-안막구지기-해맞이전망대-대왕바위-고동섬전망대-슬도등대/4km/1시간 30분/★★

울산 대왕암길은 해안길의 운치와 각양각색 바위들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길이기도 하지만,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 해양의 역사와 현재, 미래를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도 의미가 있다.

대왕암공원

‘대왕암공원’은 울산 동쪽의 삐죽 튀어나온 바위섬들을 연결해 조성한 공원이며, 공원 입구 미르놀이터의 7m 높이의 거대한 용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한편 대왕암공원에 마련된 오토캠핑장은 전 구역이 바다가 바라보이는 오션뷰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이다.

슬도공원

‘슬도’는 방어진항으로 들어오는 거센 파도를 막아주는 바위섬으로, ‘갯바람과 파도가 바위에 부딪칠 때 거문고 소리가 난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슬도공원에는 1950년대 말에 세워진 무인등대 ‘슬도등대’가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섬을 지키고 있다.

“육지의 유채꽃과 바다의 호미곶이 조화로운 새천년길”
No.31 경북 포항시 호미곶 새천년길

대보1리 정류소-호미곶해맞이광장-대보항-독수리바위-호미곶 해맞이숲-구봉횟집/5km/1시간 30분/★★★

철강산업 중심지로 알려진 포항 바다는 홀로 튀어나온 호미곶을 중심으로 남쪽 양포항부터 북쪽 화진 해수욕장까지 204km의 해안도로를 가진 해양관광의 중심지이다. 특히 해안 드라이브로도 유명해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해파랑길이 지나고 있어 도보여행객과 라이더들의 종주 코스로도 각광받고있다.

호미곶 해맞이광장

포항시 남구 영일만 끝자락에 위치한 호미곶은 국민화합의 뜻을 담아 육지와 바다에 조성된 상생의 손 조형물과 봄철의 유채꽃, 바다의 일출이 장관을 이룬다. 호미곶 해맞이광장은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포항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상생의 손을 볼 수 있다. 특히 새천년기념관의 옥상 전망대에서는 해맞이광장 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호미곶 등대

호미곶 등대는 높이 26.4m, 둘레는 밑부분이 24m, 윗부분이 17m로 전국 최대 규모로, 프랑스인이 설계하고 중국인 기술자가 시공했으며, 1908년 12월 20일에 첫 점등이 되었다.

대보항

대보항의 빨간 등대까지 이르는 방파제길에는 대형 트릭아트가 그려져 있어서 바다여행의 추억에 웃음이 기억되게 한다. 또한 매년 4월 대보항에서는 전국 최대의 문어축제가 개최되는데, 이곳의 돌문어는 육질이 쫄깃하고 단단해 전국 각지에서 맛보기 위해 몰려오기도 한다.

전라, 제주

“가장 순수하고 정통한 해안누리길”
No.7 전북 부안군 변산마실길1구간

새만금홍보관-변산해수욕장-고사포해수욕장-격포항/18km/8시간/★★★

‘변산마실길’은 변산반도 해안을 따라 변산해수욕장-고사포해수욕장-적벽강을 지나 격포항까지 이어져 있어 오른쪽에 해를 끼고 걸으면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마을을 들리거나 숲길을 헤쳐나가는 구간도 거의 없어, 가장 순수하고 정통한 해안누리길이라 평가되고 있다. 다만, 변산반도 해안을 따라 길을 내다보니 갯벌을 통과하는 구간이 많은데, 이 갯벌이 밀물 때는 바닷물에 잠겨 길이 없어지는 경우는 발생할 수도 있다. 이에 부안군은 밀물 때는 해안 언덕 위에 난 오솔길을 걷고, 썰물 때는 갯벌을 걷게끔 안내하고 있다. 한편 군산대학교 해양연구센터부터 갈대숲이 무성하여 통행이 불가하다.

격포항

채석강과 격포해변에 이웃하고 있는 격포항은 해수부에서 선정한 우리나라 ‘아름다운 어촌 100개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되었다. 격포항은 주꾸미, 갑오징어, 꽃게, 아귀, 우럭, 광어, 전어, 백합, 바지락 등 싱싱한 수산물로 가득한데, 그중에서도 백합죽과 바지락죽이 별미다.

노을 풍경이 아름다운 격포항은 분수광장, 해안산책 보도교, 조명타워 등이 조성돼 있어 항구 자체가 볼거리다. 특히 항구 앞바다에 좌우로 길고 짧게 조성된 2개의 방파제를 따라 걷다 보면 바다 위를 걷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진도아리랑을 부르며 거니는 고즈넉한 해안길”
No.17 전남 완도군 청산도슬로길(1~7코스)

도청항-서편제촬영지-범바위 전망대-상서리 돌담길-항도/20.5km/7시간/★★★★★

소안면 비동리 도청항부터 북암리 항도까지 20.5km의 ‘청산도슬로길’을 걷다 보면 서편제 촬영지, 구들장 논, 상서리 돌담마을 등 다양한 이야기거리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유채꽃이 지천으로 피는 매년 4, 5월에는 ‘슬로 걷기축제’가 개최되기도 한다.

2007년 12월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에 선정된 청산도는 섬 주민들이 이용하던 바닷길과 숲길, 돌담길과 마을길을 이어 ‘청산도 슬로길’이라는 총 11개 구간의 트레킹코스를 조성했다.

청산도 슬로길 1코스

도청항부터 시작되는 1코스는 11개 슬로길 중에서도 최고의 풍경을 자랑한다. 일정상 슬로길의 모든 코스를 완주하지 못한다면 최소한 1코스 만큼은 꼭 한번 걸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달 모양의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도락마을, 영화 ‘서편제’의 촬영지와 드라마 ‘봄의 왈츠’ 세트장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서편제길

한국 영화 최초 100만 관객을 동원한 서편제의 명장면을 촬영한 ‘서편제길’은 청산도 여행의 1순위라 불린다. 서편제길에서는 주인공들이 ‘진도아리랑’을 부르며 내려오는 장면이 상상되기도 한다. 또한 서편제길에서는 도락리 포구가 보이는 데, 석양이 질 무렵 도락포 앞바다의 낙조가 장관이다.

청산도 슬로걷기축제

5월에서 6월에 열리는 청산도 슬로걷기축제는 나만의 속도로 느리게 완주하기를 목표로 청산도 슬로길 11코스를 완보하는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한편 축제의 묘미는 걷기코스를 완주한 후 항구 주변에서 열린 슬로장터에서 주민들이 마련한 청산도만의 별미를 맛보는 것이다.

상서돌담마을

상서돌담마을은 바람이 많이 부는 섬지방의 전형적인 구조인 흙을 쓰지 않고 돌로만 쌓은 담인 ‘강담집’이 많은 곳으로, 지나간 세월을 그대로 간직한 오래된 돌담들과 새로 쌓은 깔끔한 돌담이 서로 어우러진 마을이다.

“작은 섬이지만 해변의 아름다움은 간직한 우도”
No.49 제주 제주시 우도 해안도로

하우목동항-천진항-홍조단괴해빈 해수욕장-하우목동항-답다니탑-하고수동 해수욕장-검멀레-우도봉 정상-돌칸이 해안-고인돌-천진항 항일해녀기념비/17km/5시간/★★★★★

우도에는 우도봉을 오르는 트래킹족, 스쿠터를 타고 해변도로를 달리는 육지 관광객들, 나 홀로 도보여행객 등 나름 대로의 방식대로 우도해변을 즐기는 사람들로 매일 인산인해이다.

홍조단괴해빈 해수욕장

우도 관광객들에게 서빈백사로 알려진 홍조단괴해빈 해수욕장은 필수 코스이다. 우도와 성산포사이에 서식하는 홍조류가 광합성을 하고 난 후 남는 찌꺼기들이 아름다운 홍조단괴를 형성한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 한편, 우도의 남서쪽에 빛깔 고운 홍조단괴해빈 해수욕장이 있다면 북동쪽에는 하고수동 해수욕장이 있다.

답다니탑

제주도 4·3사건 때 쌓여진 답다니탑에 이르면 허름해진 모습에서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 답다니탑은 연대와 흡사하게 생겼지만, 연대는 관찰과 신호를, 답다니탑은 관찰만 했었다.

돌칸이 해안

‘소의 여물통 자리에 있다’하여 돌칸이라는 이름을 얻은 이 해안은 현무암과 먹돌, 하얀 돌이 깔려 있어 색다른 빛을 띤다. 이 주변에서는 썰물 때가 되면 물이 빠진 자리에 한반도 형상을 한 바위인 ‘여’를 볼 수 있어 더욱 신비스럽다.

한편 천진항 근처 비경인 돌칸이 해변에서 우동봉으로 진입하는 구간에 수풀이 많아 우도봉으로 진입이 곤란해 약 100m 후진 후 우도 등대공원으로 진행해야 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가족 중심의 비대면 대안여행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우리 가족 해안누리길 여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동 사업을 통해 양 기관은 해안누리길 여행을 희망하는 127개 가족을 추첨으로 선발해 희망하는 해안누리길 관할 지자체의 지역화폐로 한 가족당 여행경비 20만원을 지원한다.

여행경비를 지원받은 가족은 올해 10월 말까지 자유롭게 해안누리길을 여행하면서 해안누리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지털 스탬프를 받고, 가족 대표의 SNS에 여행 후기를 올리면 된다. 한편 한국해양재단에서는 여행 후기에 대해서도 별도의 심사를 통해 총 10명을 선정하여 각 10만원씩의 상금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