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에 관한 협약’과 ‘의사규칙(Rule of Procedure)’의 한글 번역 및 해설 수록

 
 

재단법인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이하 KMC)가 국제해사기구(이하 IMO)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과 IMO 회의 의사규칙(Rule of Procedure, 2018 Edition)의 한글 번역 및 해설이 수록된 책자를 발간했다. 동 책자는 IMO 회의에 처음 참석하는 전문가 및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작되었으며 KMC 홈페이지(www.imokorea.org) 자료실을 통해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공개했다.

‘IMO에 관한 협약’은 1948년 3월 6일에 채택되었고 총 82개 조항(Articl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구의 설립 목적, 회원 자격, 각 위원회(Committee) 기능, 사무국 역할, 투표 방법, 회원국 가입 및 탈퇴 등 IMO 운영 전반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 IMO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구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책자에는 참고자료와 함께 각 조항에 대해 알기 쉬운 간략한 해설을 포함했다.

IMO 회의 의사규칙은 총회, 이사회 그리고 위원회의 회의 진행에 관한 내용으로, 174개 IMO 회원국이 모여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세부적인 방법을 규정한다. 이 또한, 국제회의를 처음 접하는 일반인 및 관련 전문가가 IMO 회의에 참석하였을 때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참고자료와 함께 각 세부 규칙에 관한 간략한 해설을 포함했다.

KMC는 우리나라 해운과 조선 산업의 발전, 해사안전과 해양환경 보호에 관한 국제협력 및 IMO 활동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14년 1월에 설립되었고, 현재 정부(해양수산부)와 함께 8개 회원기관(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선급, 한국선주협회,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해양환경공단, 한국해운조합,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이 지원하고 있으며 세종특별자치시에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