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자회사 설립 시 해운·물류생태계 황폐화 우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가 5월 7일 POSCO 대표이사 회장과 사외이사들에게 건의서를 제출하고, 우리나라 해운·물류생태계 보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을 전면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근 해양산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해상물동량 감소로 위기상황을 맞고 있으며 이런 상황은 당분간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부가 수립하여 추진 중인 해운산업재건계획 및 코로나19 위기극복대책과 발을 맞추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POSCO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보도를 접한 한해총은 지난 4월 28일 POSCO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청원서’를 청와대를 비롯하여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국회 등에 제출한 데 이어 이날 POSCO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한해총은 건의를 통해 “POSCO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되어 해운산업 생태계를 취약하게 만들 것이며, 한국전력이나 가스공사와 같은 다른 대량화주가 해운물류산업에 진출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물류자회사 진출계획을 전면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POSCO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정부의 제3자물류 육성정책에도 배치됨은 물론 제3자물류시장에 혼란을 야기하고 국가 물류경쟁력을 크게 저하시킬 것이며 여태까지 POSCO와 물류전문기업 간에 공들여 쌓아온 상생협력관계가 와해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해운물류업계와의 상생발전 차원에서 현명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한해총은 “그동안 국내 대량화주가 자기화물을 믿고 해운물류분야에 진출하여 성공한 사례가 없으며 해외의 경우를 보더라도 대형화주사들은 물류자회사를 세우기보다는 제3자물류전문기업과의 공생관계를 돈독히 하여 상호 윈윈하는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며 대량화주이자 국민기업인 POSCO가 해운물류업계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김영무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사무총장은 “대기업 물류자회사들의 경우 매출은 높지만 일자리 창출효과가 없으며 막강한 시장지배력으로 인해 중소물류주선업계가 고사위기에 직면하는 등 국민경제에도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해운물류산업의 재건을 위해서는 대량화주와 해운물류업계가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4월 28일 청와대와 국회,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에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하고, 국민기업인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이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