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등대의 역사와 과학·산업·기술적 측면 및 예술적 시각을 제시

“등대의 문화유산으로서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래”

 

 
 

국립해양박물관이 기획전시 ‘등대-천년의 불빛, 빛의 지문(이하 등대展)’을 12월 2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세계등대의 역사와 과학·산업·기술적 측면 및 예술적 시각을 제시하는 전시로, 현재 사라져가고 있는 등대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등대의 보존 필요성과 지속가능한 활용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국제항로표지협회(IALA)가 공식후원하며, 한국항로표지기술원(국립등대박물관)이 공동 주최한 이번 전시에는 세계 등대 관련 유물뿐만 아니라 프랑스 등대 전문 일러스트 작가 라민(Ramin Debrest)의 원화 작품 등을 전시하여 등대를 주제로 한 국내 최초의 글로벌 전시로 주목받고 있다.

전시는 총 4부로 △1부 ‘등대와 항해’ △2부 ‘세계 등대와 과학기술’ △3부 ‘세계 등대와 예술’ △4부 ‘문화유산으로서의 등대’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등대전시는 기존과 다르게 등대의 예술적 형상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1부에서는 등대의 기본적인 역할인 항로표지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등대와 같이 뱃사람들의 항해에 도움을 주는 지구의 천구의, 녹터널, 망원경, 나침판 등의 항해도구와 함께 과거 등대 역할을 했던 연안의 횃불과 관련된 문헌 자료를 소개한다.

2부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고대 이집트의 파로스 등대와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꼽히는 중세 프랑스의 코르두앙 등대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팔미도 등대 등 국내·외 과학, 산업, 기술과 함께 진화해온 등대발전사를 다양한 자료와 함께 소개한다. 또한 횃불에서 LED로 발전하는 램프와 렌즈를 통해 등명기의 발단과정과 등대를 관리하는 우리나라와 외국 등대원의 삶을 보여주고 실제로 점등되어 회전되는 다양한 종류의 등명기를 연출함으로써 관람객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3부에서는 오랜 세월 시인과 작가, 화가의 훌륭한 영감을 부여해왔던 등대의 예술성에 대하여 전시한다. 아름다운 등대의 모습을 화폭에 담은 회화작품으로 클로드 모네, 조르주 쇠라, 피에트 몬드리안 등 유명 화가의 작품이 소개된다. 또한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인 일레스트레이터 라민(Ramin Debrest)의 작품도 원화로 전시된다.

전시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등대 예술작품을 재해석하여 대형 스크린에 구현한 미디어 아트이다. 또한 국립해양박물관 주강현 관장이 직접 수집한 등대 관련 컬렉션과 세계 등대 사진을 통해 예술 및 문화유산으로서 부각된 등대의 현주소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 관장은 “최근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등대 해양 문화공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여가를 즐기기 위해, 여행을 목적으로 등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등대의 문화유산으로서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