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통안전, 환경이슈 ‘인적사고, 항만 미세먼지 저감’ 논의
9월 4-5일 벡스코 “항만AMP 확대되면 선내 수전장치도 확대돼야”

 

 
 

국제항만의 대기오염 개선과 관련 항만내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설치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AMP 전력을 수급할 수 있는 선박내 수전장치의 설치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9월 4-5일 부산 벡스코에서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2019 국제해사안전컨퍼런스(International Maritime Safety Conference 2019)’의 미세먼지 저감대책 세션에서 토론자로 참여한 권소현 BPA 본부장이 개진한 의견이다. 권 본부장은 또한 “선내 수전장치의 설치가 확대되려면 이의 점진적인 의무화와 선사의 전기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동 컨퍼런스에서는 해양안전 관련이슈인 인적사고 예방책과 해양환경과 관련한 최근 이슈인 항만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및 미세먼지 저감정책, 해양플라스틱 및 쓰레기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방향이 주제로 논의됐다.


첫날인 9월 4일에는 ‘해양교통안전 현황과 변화’라는 주제아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비전과 역할-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기조연설로 시작해 <광안대교 충돌사건의 교훈-김영모 한국선장포럼 사무총장> <여러 소형선박이 이용하는 좁은수로에서의 통한 안전-정태권 한국해양대 명예교수>이 발표됐다. 이어진 ‘해양 인적사고 예방세미나’는 해양안전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에 대한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를 비롯해 <선박과 해안 사이의 해상통신 개선-에반 프렌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외부컨설턴트> <선원 인적오류 예방의 가능성-한국해양대학교 임정빈 교수> <해양 인적요소에 대한 누적 피로도, 스트레스 및 수면의 과학적 분석 필요성-동의대학교 권해연 교수> 등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둘째날인 5일에는 ‘해양안전과 미세먼지’를 대주제로 <미세먼지 저감대책과 미래전망-고윤화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회 위원장> <수송부문 미세먼지 현황 및 대책-박상준 한국교통연구원 팀장> <항만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및 관리를 위한 정책방향-안용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연구원>이 발표됐으며, ‘해양환경안전과 해양쓰레기’라는 주제아래 <해양플라스틱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우리나라 대응방향-김경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해양쓰레기 처리 및 관리에 관한 정책-명상순 해수부 사무관> <민간-공공-사회적기업-국제기구 연대를 통한 해양플라스틱문제 해결 및 사회적가치 창출 –최세진 울산항만공사 대리> 등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줄지않는 해양사고 원인 인적과실이 85%”


동 컨퍼런스의 기조발표를 통해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지난해(2018년) 해양사고 증가율 3.4%는 최근 5년간(2013-17년) 연평균 해양사고 증가율인 18.8%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이라며 밝히고 어선의 사고가 5년간(2014-18년) 19.3%로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 주목했다. 또한 최근 5년간 해양사고 종류별 사고현황을 통해 기관손상 사고가 같은 기간 24.5%의 연평균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처럼 줄지 않고 있는 해양사고는 인적과실이 사고원인의 85%를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 이사장은 해양사고 방지를 위해 “정책과 문화, 교육, 제도, 기술개발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해양안전전담기구로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설립 배경과 기능, 조직 등을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해양교통안전공단은 ‘더 안전한 바다’를 모토로 해양사고 현장조사와 정부수집을 통해 상세분석이 되지 않는 해양사고에 대한 과학적 원인분석과 안전취약선박에 대한 점검 확대 및 정보수집을 통한 데이터 기반 해양사고 예방체계를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동 공단은 수도권은 레저선박, 서남권은 어선 및 종사자, 동남권은 소형선박안전기술개발, 동해권은 대국민 체험중심안전교육 등 권역별로 특화된 안전센터 구축을 통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안전관리 활동을 전개해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지역별 불균형을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광안대교 충돌사고-음주관리, 강제도선, 예선강제...대책 필요”


올해 2월 발생한 러시아선박의 ‘광안대교 충돌사고의 교훈’을 주제로 발표한 김영모 한국선장포럼 사무총장은 동 사고의 개요를 설명한뒤, 사고의 원인으로 △선장의 음주 △예선 미사용 △도선사 미승선 △출항 미신고 등을 추정하고 관련 대책으로 △음주관리 △제외구역의 강제 도선구역화 △예선사용 강제 △출항신고 및 의사소통 수단 확보를 제안했다.


음주관련 부산항에 출입하는 연간 5만여척, 1일 137척에 대한 음주측정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항만국의 홍보 및 PSCO의 불시점검 강화가 필요하며 위험구역의 강제도선 의무화와 예선사용의 강제화와 외국선박의 입출항 신고 의무화 및 비영어권 선장과 의사소통 수단 확보 등 광안대교 충돌사고와 같은 사고를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대책을 제시했다.


“인적 오류,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저감은 가능하다”


임정빈 한국해양대학 교수는 ‘선원 인적 오류 예방 가능성’을 주제로 인적모델 개발을 통해 행동오류 실험, 기술과 경험의 오류 실험, 충돌 위험의 인지실험 등의 결과를 통해 현장에 적용가능한 방안을 소개한 뒤 “인적 오류의 예측은 인지과학과 AI, Machine learning 등을 통해 가능하지만 정신적 측면은 예측이 곤란하다”면서 “인간의 다양성으로 인해 인적오류의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저감은 가능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권해연 동의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는 ‘해양 인적요소에 대한 누적피로도, 스트레스 및 수면의 과학적 분석 필요성’을 주제로 해양안전사고 예방 가능성을 점검했다. 동 발제는 권 교수가 2017-18년간 수행한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연구의 내용인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통한 선원 피로도 및 직무 스트레스 분석’과 ‘Wearable device를 이용한 선원의 수면상태와 유해요인 분석’연구데이터를 토대로 재구성한 내용이다. 이 연구결과 “해양에서의 인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양인적요소에 대한 누적 피로도와 스트레스 및 수면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측정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해양안전과 미세먼지’를 대주제로 한 컨퍼런스에서 고윤화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회 위원장은 ‘미세먼지 저감대책과 미래전망’ 발제를 통해 초미세먼지 환경기준과 오염현황 및 부분별 대책을 소개했다. 비도로부문에 속하는 항만구역에서의 오염저감을 위한 대책으로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확대와 선박 항행속도 제한 △선박용 SOx 기준 강화 △야드 트랙터의 저공해화(전기나 LNG)와 공해차량 출입제한 등을 설명했다.


“항만지역 대기질 개선 특별법 마련됐지만, 감독관리 법적근거 및 정책기초자료 미비, 예산부족 등 문제 해소돼야”


안용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연구원은 ‘항만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방안’ 발제를 통해 최근 증대하고 있는 항만 및 선박에 대한 엄격한 배출저감관리 요구를 강조하며 관련 국제사회의 동향과 우리나라의 관련정책 동향을 소개했다. 안 연구원은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한 대내외적인 관심이 높아지자 국내에서도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마련돼 내년(2020년 1월)부터 시행이 예정돼 있음을 설명하고, 관련 감독 관리를 위한 법적근거가 미비하고 관련 예산 및 재원이 부족하며, 정책 기초자료거 미비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항만배출*오염*이동*영향에 대한 기초자료 생산 및 확보와 통합 정보관리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관련사업을 추진할 예산과 재원의 확보, 부처-기관별 항만대기환경 관리, 감독업무, 권한 및 경계 법규의 명확화, 항만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공동협의와 대응체계 구축 등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향후 항만대기오염물질 관리정책의 방향으로 항만선박분야의 미세먼지 저감에 성공한 미국과 유럽의 사례가 소개됐다.


“부산항 등 5대항만 내년부터 SOx규제강화, 저속운항도 시행”


한편 관련토론에서 강정구 해양수산부 과장은 항만미세먼지 저감대책과 관련 추진되는 해수부의 정책으로 “SOx(황산화물)의 선박배출규제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부산항을 비롯한 인천항, 울산항, 여수광양항, 평택당진항 등 5대항만이 배출규제해역으로 지정된다”고 밝히고 “정박 중인 선박은 내년 9월부터 적용하고 항행 중인 선박은 2022년까지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저속운항해역도 올해 9월부터 시범운영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히고 “시범운영은 선사의 자율적인 참여로 시행하는데, 인센티브를 통해 저속운항을 유도해 미세먼지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속도를 20% 감속하면 미세먼지를 49% 저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항만발생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하역장비 관리 △친환경 하역장비 전환 △친환경 항만인프라 구축도 소개됐다. 특히 항만내 야드트랙터의 연료를 LNG로 전환하는 사업은 연간 100대 확대를 통해 2023년까지 전체 야드트랙터의 70% 이상을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거나 저감장치가 부착된다. 또한 선박내 발전기를 가동하는 대신 육상전원공급설비를 통해 육상에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AMP설치를 더욱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2018년 3개항만 8개선석에서 2019년에는 12개항만에서 16개선석으로 확대된다.


“항만 AMP설치와 함께 선박 수전장치 설치도 확대돼야”


권소현 부산항만공사(BPA) 본부장도 토론을 통해 “부산항 신항 3부두와 4부두에 AMP 설치를 진행 중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이와함께 선박내 AMP전력을 수급할 수 있는 장치(이하 수전장치)의 설치가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전장치의 설치는 올해 제정된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통해 권고할 수 있지만 의무화는 어려운 실정이라며 “현행 전기료 체계(기본료+사용료)에서 AMP 사업 초기 수전장치 설치선박 비율이 낮고 사용자가 적은 경우 기본료의 부담이 커 선사의 부담이 되어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와관련 그는 “AMP의 정착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서는 항만 AMP와 함께 수전장치 설치의 점진적인 의무화와 일정기간 선사의 기본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권 본부장은 “노후 경우 화물차와 관련, BPA가 대형화물차의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를 위해 올해 8월 27일 부산지방청,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삼진야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 7개 기관과 민관 공동으로 LNG차량 시점운행 및 보급확대 협약식을 가졌다”고 말하고 “향후 LNG 화물차 신차개발 4대, 기존화물차량 2대의 LNG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 현 부산시 해양교통위원회 시의원은 “해상교통문화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해양안전문화지수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해양안전의식 함양과 각종 해양안전사고 감소 및 예방대책 마련이 필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