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전략연구소 발간, 582쪽 편집

KIMS Periscope를 통해서 본 해양의 국제정치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지난 4년여간 ‘KIMS Periscope’를 통해 발표된 논문을 모아 ‘동아시아 해양의 평화와 갈등’ 제목의 단행본을 펴냈다. 이 단행본은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해역의 주요 의제가 어떤 것이 있는 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KIMS Periscope’는 발간 당시 주목을 끌었거나 문제가 된 주요 해양안보의제를 분석하고, 그동안 발표된 논문들을 모아 동아시아 지역 해양안보 주요 의제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한국해양전략연구소의 후원자들과 독자들에게 보내는 중간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책은 150여 편의 논문을 5개 부문으로 나뉘어 구성돼 있다. 제1부는 동아시아 해양안보 정세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며, 제2부는 동아시아 해양분쟁의 주요쟁점과 이로부터 야기되는 국가 간 긴장과 갈등을 풀 수 있는 안보협력 과제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3부는 최근 들어 새롭게 부상되는 비전통적 해양안보의제의 내용과 특징들을 분석하며, 제4부는 한반도에 초점을 맞춰 한반도 안보의 위협요인 특히, 북한 핵문제와 미사일등에 대한 대응과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 제5부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최근 전개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의 해군력 경재 양상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적 방안들을 모색한다.

재단법인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비영리학술 연구기관으로서 국가와 사회에 해양의 중요성을 고취하고 해양정책 및 해양전략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바다를 아는 지식”, “바다를 경영하는 능력”, “바다를 지키는 힘”의 구현을 설립 목표로 정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