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위성통신 ‘인마셋社’의 5세대 위성통신서비스 제공

 
 

SK텔링크(김선중 대표)가 국내 최초로 차세대 ‘GX 위성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GX(Global Xpress) 서비스’는 인마셋(Inmarsat)社의 5세대 위성통신으로, Ka 주파수대역(Ka-band)을 활용해 하향 50Mbps, 상향 5Mbps의 최대속도를 제공한다. 2016년 5월 글로벌 출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 약 7,000척의 선박에 도입될 만큼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자랑한다.

글로벌 상선대를 보유한 20대 국가 중 인도 및 러시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GX 서비스’를 기반으로 ‘스마트쉽(Smartship)’ 환경 구축을 준비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그동안 정식으로 제공하는 통신사가 없어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열위인 상황이었다.

SK텔링크는 국내 중대형 선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GX 서비스’ 국내 제공을 추진해 왔으며, 인마셋社와 긴밀히 협력해 이미 정해진 GX 위성주파수를 변경, 5G 이동통신 서비스와의 주파수 혼간섭 이슈를 해소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GX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국내 선사들은 기존 저속, 고가의 위성 데이터 서비스로는 구현이 불가능했던 선박연료절감솔루션, 원격장비점검 등의 스마트쉽 환경 구축은 물론 이메일, 메신저, 인터넷을 통해 가족, 지인들과 편하게 안부를 주고받 등 선원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악천후나 통신권역 이탈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기존 VSAT은 FB(Fleet Broadband) 서비스를 유상으로 백업 지원했지만 ‘GX 서비스’는 무제한 백업을 지원해 비용절감은 물론 서비스 안정성 및 품질개선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여기에 SK텔링크는 ▲‘GX 서비스’가 불가능할 경우 FB 서비스로 자동 스위칭 ▲육상에서 원격으로 선박 내 네트워크 관리 ▲무분별한 데이터 통신을 방지하는 컨트롤 기능 등을 탑재한 ‘스마트박스(Smartbox)’를 제공해 ‘GX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였다.

SK텔링크 양주혁 기업사업본부장은 “GX 뿐만 아니라 이리듐社가 제공하는 차세대 L-밴드 위성통신 서비스 ‘이리듐 서투스(Iridium Certus)’도 국내 제공할 예정”이라며, “국내 위성통신시장 선도 사업자로서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부합하는 최신 서비스들을 국내에 빠르게 도입해 고객 혜택을 확대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