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해운 CEO들과 선-화주 상생 방안 모색
10월 4일 '2018년 해운 CEO 초청 세미나'개최
 

 
 

 

KMI, 해운 CEO들과 선-화주 상생방안 모색
10월 4일 ‘2018년 해운 CEO초청 세미나’ 개최

국적선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국내 선화주간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10월 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있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이날 조찬회 형식으로 주최한 ‘2018 해운 CEO 초청 세미나’는 국내 선화주 상생방안을 주제로 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으며, 김양수 해양수산부차관을 비롯해 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 양창호 KMI 원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등 국내 해운기업 대표들과 유관기관 및 학계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세미나는 양창호 KMI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해양수산부 김양수 차관과 선주협회 이윤재 회장이 인사말을 전한 뒤 윤희성 KMI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이 ‘해운산업 장기발전을 위한 상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양창호 원장은 “미중간 무역전쟁에 따른 세계경제의 암운과 IMO 2020 등 다양한 환경규제가 해운에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는 시점에서 해운, 조선, 무역간 위윈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생도 확실한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실을 지적했다. 또한 양 원장은 “상충되는 경제주체들 간에 상생을 이끌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이러한 난제를 풀어나가는데 많은 지식과 경험과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해운업계, 금융업계가 머리를 맞대는 자리이기에 오늘의 시도가 조금 다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진 인사말에서 김양수 해수부 차관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내 선화주간 상생을 위한 지원정책을 설명하고 선화주 상생에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세미나 본 행사에서는 윤희성 KMI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이 ‘해운산업 장기발전을 위한 상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윤 센터장은 제 4차 해운산업 장기발전계획(2016년-2020년)의 상생 내용과 최근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상생의 내용을 비교설명하고, 국내 선화주간의 문제는 ‘신뢰’이며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메카니즘의 설계가 과제라고 지적했다. ‘불황기에 이익을 선 이전하는 화주가 불황기에 환원받을 수 있을까’라는 선화주간 신뢰의 문제를 실현 가능케 하는 계약구조를 설계하고 이전이 일어나는 벤치마크(운임지수 등)의 설정과 이의 이행을 보증하는 기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선사의 원가경쟁력 제고도 계속되는 과제로 언급됐다.
 

 
 

해운과 조선의 상생을 위한 해결방안으로 윤 센터장은 △발주선사 풀 확대 △불황기 투자여력 확대 △지수연계 신조계약 △선형 공동개발을 제시했다. 해운사업모델의 다각화와 선주모델 개발을 통해 발주선사의 풀이 확대돼야 하며, 이와관련 감가상각제도의 유연화와 조세리스 활용을 통한 타산업의 자금이 해운으로 유입 가능한 통로마련을 과제로 지적했다.

“NVOCC가 해운업계 투자하도록 유도”

불황기 투자여력의 확대 부문에서는 해양진흥공사와 수출금융기관,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상업은행이 선박금융에 참여하거나 선사에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4차산업혁명 기술적용과 관련 선박건조기술은 조선소가 보유하고 있지만 선박운항 데이터는 선사가 보유하고 있으므로 양 주체간의 협업에 의한 가치창출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선형의 개발에 선사의 영업과 운항 전문성을 반영해 대량생산을 위한 표준선형을 개발하고, 그 선형개발의 경제적 효과는 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KMI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존에 다양하게 거론되었던 선주와 화주, 해운과 조선에 대한 상생 방안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어진 토론에서 사회를 맡은 양창호 원장은 “선화주간의 상생은 물류의 공급사슬 안에서 파트너쉽 관계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는 대기업 계열의 무선박운항업자(NVOCC)가 물류생태계에서 인정되고 있어 대기업 물류자회사들의 물량 몰아주기가 큰 문제로 부각돼 있음을 지적하고, 아예 NVOCC를 해운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날 세미나 참석자중 한종길 성결대학교 교수는 “기업계열을 뛰어넘고 화주와 선사, 조선사간 지분 및 이윤을 뛰어넘어 협력하는 테이블이 필요하다”고 언급했고,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선화주간 상생을 물류전반의 발전방안의 차원에서 모색할 필요성을 언급한 뒤 “해운업이 리스크가 큰 산업이라는 인식만이 아닌 매력있는 산업이라는 인식을 국민에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으며 자금조달의 형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IMO환경규제 적극 대응해 불확실성 줄여야”

전준수 한국해양대학교 석좌교수는 KMI의 연구내용을 실행하는 것은 업계임을 강조하고 “선주협회가 이 연구내용중 실행가능한 것부터 시행 로드맵을 만들어서 회원사들에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금융업계에도 향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하며, IMO의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한다면 미래가 밝다. 스크러버를 탑재하는 것이 불확실성을 줄이는 방안이고 이를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선주협회가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을 관련업계에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최근 한 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을 토대로 머스크를 비롯한 유럽선사들의 원양선사 아웃을 위한 덤핑이 계속되고 있음을 전하고, “선주가 먼저 반성하고 화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김 부회장은 “해운조선의 상생을 위해서는 해운과 조선의 이원화된 행정부서가 일원화돼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해운조선의 상생은 요원할 것같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동서항로 운임 10년전의 절반, 대형화*에코십 원인
선박 대형화 대열 진입과 네트워크 다양화 도모해야”

해운업계에서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이 “선화주 상생을 위한 많은 노력과 시도가 있었으나 실효는 없었다”고 언급하고 “동서간 항로 운임이 10년전보다 절반으로 하락했는데, 그 원인은 선박의 대형화와 에코십의 등장에 따른 선가경쟁력 약화였다”고 분석했다. 이에따라 선가경쟁력을 가지려면 선박확보를 통해 대형화의 대열에 진입해야 하며, 남미와 아프리카 등 네트워크의 다양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최근 20척 발주로 선가경쟁이 어느정도 충족되지만 좀더 많은 선형의 선박을 확보해야 다양한 화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면서 선박의 추가 확보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현재 유럽계 대형선사 기준으로 저황유와 연비 좋은 선박기술이 개발되고 있는데, 향후 “한국해운과 조선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와 전기연료를 이용한 선박개발을 진행해 새로운 시대에 주도권을 확보하자”고 주창하기도 했다.

KMI, 국적선사와 빅데이터⋅AI 공동연구 진행
10월 4일 프레스센터서 관련 업무협약식 가져
KMI*선협*현대상선*SK해운*장금상선*현대글로비스 참여

한편 이날 세미나 이후 9시 40분경에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주요 국적선사들이 참여한 ‘빅데이터⋅AI 공동연구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양창호 KMI 원장과 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을 비롯한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현대글로비스 이성철 상무, SK해운 황의균 대표이사 등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최근 반복되는 해운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AI 분석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를 추진해온 KMI는 동 업무협약식을 통해 현대상선 등 해운기업 4개사와 선주협회가 참여하는 공동연구를 추진하게 됐다.

이 공동연구에서는 참여기업이 원하는 해운의사결정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빅데이터⋅AI 분석을 이용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그 연구결과는 참여기관 간에 공유될 예정이어서 향후 해운기업의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에서는 해상운임 전망 외에도 운항 효율성 등 해운기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새로운 방법론이 적용될 예정이다.

KMI는 빅데이터⋅AI 분석방법을 해운산업에 도입하기 위해 올해 3월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를 설립⋅운영 중이며, 부산대학교 인공지능랩(BSC LAB)을 중점협력연구실로 지정해 협업체계를 구축했다다.

대학과 함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벌크선 시황전망 모델개발을 진행 중인 KMI는 이번 해운기업과의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산학연()을 연계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