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환적 모델 최종점검, 연간 6,000teu 및 50개 신규 일자리 창출 전망

 
 

인천항만공사(IPA)가 5월 17일 공사에서 전자상거래 환적 모델사업의 본격화에 앞서 중국 성원그룹, (주)한진 경영진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올 하반기 성원그룹의 글로벌 환적모델 사업을 앞두고, 성원그룹 리커 부회장이 인천항을 직접 방문하면서 성사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성원그룹의 한국 전진 물류기지를 담당하고 있는 ㈜한진의 김명욱 경인지역 본부장도 함께 참석했다.

3개 기관 경영진은 이날 성원그룹의 전자상거래 사업 진행현황 공유와 앞으로 창출 예정인 해상 물동량과 신규 일자리에 대해서 논의한 뒤 내항 한진 물류창고로 이동하여 자동화 라인 운영실태 등을 점검했다.

IPA에 따르면, 인천 내항 ㈜한진 다목적 창고에서 이뤄질 예정인 전자상거래 환적 모델은 중국 고객의 수요가 높은 프랑스산 분유를 생산지에서 인천항을 통해 보세 반입하고, 전자상거래(역직구) 주문물량 발생시 라벨링과 패킹 등을 거쳐 한-중간 카페리를 통해 중국으로 재수출하는 ‘보세구 배송 비즈니스 모델이다. 랑스를 비롯해 스위스, 스페인 등지의 현지 공장이 정상 가동하면 전체 생산물량은 약 1만 2,000teu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도 물량은 6,000teu로 기대된다. 인천항을 통해 수입된 화물을 재수출할 경우 수입과 수출 두 번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게 된다.

IPA 남봉현 사장은 “성원그룹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해, 향후 아암물류2단지에 조성될 예정인 e-commerce 클러스터 활성화의 시발점이 되도록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본부세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나가겠다”면서,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이 전자상거래 분야 선도항만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관련 정책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