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LNG 연료 대형 유조선 세계 최초 수주해 건조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윤문균 사장)이 2020년부터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기가스 규제를 앞두고 친환경선박 건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초로 황산화물 가스세정기(SOx Scrubber)를 장착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지난 13일 명명식과 인도서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건조한 선박은 그리스 알미(Almi)사가 지난 2016년 8월 발주한 2 척 중 첫호선이다. 원유 31만톤을 적재할 수 있는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으로 길이 336미터, 폭 60미터, 깊이 30미터의 크기로 건조됐다.

선박의 방향타와 프로펠러에 연료 효율을 높이는 각종 설비를 장착했으며, 국제해사기구가 규제하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장비를 설치한 최고급 사양으로 건조됐다.

특히 이 선박은 초대형 유조선 중 세계 최초로 황산화물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가스세정기가 장착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선박에 설치된 가스세정기는 높이 11미터, 폭 8.3미터 규모로 배기가스를 바닷물로 세척해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장비를 활용하면 선박이 내뿜는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기존 3.5% 이상에서 0.5% 이하로 줄일 수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대형 설비의 설치를 위해 선박의 굴뚝과 가스세정기가 설치된 하부 구조물의 크기를 340%가량 키워 시공했다.

한편, 현대삼호중공업은 친환경선박 건조에서 사업실적을 차곡차곡 쌓아가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7년 2월에는 러시아의 소브콤플로트사로부터 LNG 연료 유조선을 세계 최초로 수주해 현재 건조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질소산화물(NOx)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 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를 장착한 선박도 세계 최초로 선주사인 터키 디타스사에 인도했다.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운항중인 상선 9만 2,000여 척 중 2020년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규제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선령 20년 이상 되는 선박은 절반 가량인 4만 6,000여 척에 달한다. 조선업계는 이 중 실제 교체가 예상되는 선박은 전체의 10%에 육박하는 8,000~9,000여 척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의 한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 배기가스에 대한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친환경선박 건조 분야에서 앞선 경쟁력은 회사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