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글로벌 지식허브’ 되고자”

KMI 양창호 원장
KMI 양창호 원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최근 해양산업계의 현안연구와 시급한 정책대응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와 분석, 정책제안을 내놓으며 해양정책 종합싱크탱크로서의 면모를 다져가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에서 다양한 세미나와 국제협력의 장을 통해 지식인들의 연구성과가 모여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 ‘글로벌 지식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KMI는 한진해운 사태이후 해운조선산업의 상생과 재도약, 해양수산 일자리창출방안 등 해운항만 관련산업의 현안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주간단위로 쏟아내며 대국민 인식의 저변확대와 정부의 정책방향 제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KMI의 역동적인 연구활동의 중심에 양창호 원장이 있다. 지난해 8월말 한진해운사태와 조선업 위기 등 해사산업계의 위기국면에서 취임한 양 원장은 위기에 처한 해운조선업계의 재도약을 위한 다양한 당면과제 연구와 정책대안 제시를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7월 20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양창호 원장을 만나 KMI 취임 1년을 돌아보고 향후 KMI 운영계획을 들었다. 양 원장은 △취임 1년간 추진한 역점사업과 가장 기억에 남는 일 △해운 및 해사산업분야의 주요정책 연구내용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내용과 계획 △국내외 세미나활동 내용과 계획 △부산 이전이후 수도권 및 전국산업계와 교류내용 △부활한 동향분석실의 활동상과 계획 △새 정부에 하고 싶은 제언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해운조선관측센터와 국제해양규범연구소와 같은 연구기능을 보강해 국제적인 싱크탱크로서 발전하고 재조해양의 정책연구 허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국정과제에 담길 해양수산정책을 충실히 실천해야 하며 미래세대에게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해운업이 다시는 위기에 처하지 않고 ‘국민산업’으로 재도약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제언을 강조했다.

 

<양창호 원장 약력>

△1955년 출생 △75년 대광고 졸업 △79년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졸업 △98년 서강대학교 무역학과 졸업(박사) △82-87년 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87-2008년 KMI 선임연구위원 △08-2016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2016년 8월-KMI 원장


-원장 취임 1년을 맞아 그간 추진한 역점사업이나 활동에 대해

“KMI는 해운, 항만, 수산, 해양관련 모든 정책연구를 다루는 해양수산정책 종합싱크탱크로서 중국, 일본, 러시아와 같은 세계 해양강국과 바다를 두고 경쟁하는 우리나라의 여건을 감안할 때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연구기관이며, 해양을 통한 미래국가발전이라는 장기적인 대명제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을 해야 하는 조직이기도 하다. 지난 1년간 원장으로서 우리원이 국내외적으로 보다 핵심적이고 책임있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해 왔으며, 원의 직원들도 이러한 인식 아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와 올 상반기는 해운산업 위기를 맞아 결국 ‘한진해운’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아픔을 겪었고, 조선분야의 위기가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대규모 실업사태와 경제위축을 경험했다. 주변국과의 해양영토 문제는 무척 어려운 과제를 던져주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장기적인 준비와 종합적인 노력도 필요하고, 단기적으로는 정책선택을 위한 전문적 방향제시가 동시에 요구되는 난제들이다.

취임 이래 해운과 조선 산업의 상생과 재도약 방안, 해양수산분야 일자리 창출 방안, 해양환경 보전 방안 등 당면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정책대안을 만드는데 연구원의 역량을 모았다. 또한 ‘해양수산 전망대회’, ‘지역과 중앙의 동반성장을 위한 전국 해양수산 대토론회’, ‘해양수산분야 대국민인식조사’, ‘글로벌 해양레짐포럼’ 등을 통해 우리의 위치를 공유하고 미래발전방향을 수립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왔다.”

-해사산업계의 싱크탱크인 KMI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추진하고 있거나 추진할 예정인 해운 및 해사관련분야의 주요정책관련 연구내용은?

“주요정책과 관련한 연구는 해운-조선 상생방안, 노후 비경제선 폐선보조금, IMO규제 대응전략, 해운금융 발전방향, 얼라이언스 재편 대응방안, 컨테이너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방안 등이 있다.

먼저 우리원은 새 정부의 공약인 ‘포기할 수 없는 조선·해운, 상생으로 재건’과 관련해 해운·조선 상생발전 협력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해운·조선업의 외형이 한층 축소된 우리나라는 해운·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해운-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전략 수립이 긴요한 상황이다. 우리원은 해운·조선산업 간 상생방안을 도출하고 관련 실천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운·조선산업은 상호 상관관계가 높아 단일정책으로는 시황, 불황 등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수 없다. ‘해운-조선산업간 상생’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통한 해운·조선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언하려고 한다. 해운-조선산업의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해운 및 조선업계와 금융기관, 정부, 연구기관 등이 협의체를 조직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국내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협력을 위한 연구는 있었지만, 해운 및 조선업계와 금융기관, 정부, 연구기관 등이 상생협력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는 상설 협력체계는 없었다. 특히 기존의 해운-조선산업의 협력 논의는 해운기업과 조선소로 한정돼있어 정책개발, 금융조달, 그리고 협력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KMI는 해운-조선산업에 필수적인 금융분야, 중개업, 대리점업, 선용품업, 선박관리업, 조선기자재업 등이 참가하여 해운-조선 전반의 실질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책연구소로서 KMI는 정부 정책기조에 부합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국민경제의 지속적 성장에 기여하고 국민들이 현장에서 원하는 연구를 수행해야 하며 KMI 전 임직원은 이러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있다. 신정부는 해운재건 정책의지를 천명했고 신임 해수부장관도 이의 실행을 역점사업으로 강조한 바 있다. KMI는 해운-조선 상생 방안 구축을 통해 양 산업이 장기 불황에서 탈피하여 회생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또한 해양수산부 등 신정부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책 당국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정책수립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신정부는 또다른 공약사항으로 ‘노후 선박의 폐선 및 해체촉진 보조금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폐선·해체한 선주가 LNG 연료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을 신조하거나 기존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할 경우 금융지원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KMI는 친환경선박 전환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를 통해 폐선보조금을 추정하고 그 기준과 대상을 연구해 7월 중에 제시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외항해운에 적용되지만, 향후 연안화물선 분야까지 포함하여 정책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안여객선 현대화 사업과 준공영제 관련, 연안해운이 선진화될 수 있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우리원은 IMO의 미래전략과 규제 분석에 의한 해사산업의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정부의 해운조선 살리기 정책 실현을 위해 IMO 규제기반 해사산업 국제적 선점을 위한 국가 및 기업 정책 수립 지원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핵심적 IMO 연관산업인 국내 조선업과 해운업은 반도체, 석유제품, 철강, 자동차에 이은 우리나라의 5대, 6대 외화 획득 산업이다. 조선기술과 ICT 기술이 융합된 e-Navigation 분야에 향후 10년간 1,200조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의무화로 40조원의 시장형성도 예측된다. 기후변화 관련 친환경·고효율선박의 건조, 극지운항선박 기자재 시장 등 IMO가 제정하는 규제 강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新해사산업이 출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원은 IMO의 선박안전 및 해양환경 관련규제의 분석 및 정책과의 연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IMO의 전략 계획을 분석, 해사산업 중장기발전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우리나라 해운금융의 한계와 발전방향도 주요 연구분야이다. 해운금융을 다양화하기 위한 선박금융 채권시장의 확대, 선박금융의 메자닌 금융화, 해운금융의 상시적 안정화를 위한 해운발전기금 조성, 해운공제 설립, 해양금융기관 통합 및 운영방안, IPO 활성화 등의 정책방안을 제시했다.

정기선해운시장의 얼라이언스 재편 및 대응방안 연구도 빼놓을 수 없다. 한진해운 파산이후 얼라이언스가 재편됨으로써 국적선사의 서비스 루트와 능력이 축소되었고 국내 항만의 환적 물동량도 감소했다. 이에 얼라이언스 재편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국적선사의 대형화(초대형선박 확보 등), 국적 원양선사 및 근해선사간 협력 확대, 선화주 협력강화, 국적선사와 국제포워더 협력 강화, IT 솔루션 공동개발, 해운-조선 상생 등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해사산업계에도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일고 있다. KMI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연구내용이나 계획은?

“해운업은 세계적으로는 민간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도입과 적용이 추진되고 있으며 고용구조 및 기업운영 방식의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머스크가 Alibaba 및 Yun Qu Na와 MOU를 체결, 온라인 선복예약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포워더를 통한 선복예약 절차와 시스템의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Alibaba와 머스크가 구축한 온라인 선복예약 시스템을 통해 일반화주는 온라인으로 직접 선복을 예약할 수 있고 선복예약을 포워더에게 의존하던 관행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해운시장은 오픈마켓 및 포털사이트와의 협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게 됐다. Alibaba는 2010년 원터치 플랫폼을 인수했으며, 2016년 12월 머스크와 원터치 플랫폼 이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처럼 IoT 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십 2.0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원격지원으로 에너지효율 및 안전성을 강화하는 한편 선원수의 감소를 초래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현대중공업이 2011년에 개발한 스마트십 1.0은 200여척이 운항되고 있으며, IoT 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십 2.0은 개발과정 단계에 있다. 스마트십의 도입으로 원격지원을 통한 선원수 감소(’20)→원격관리 무인화 연안선박 도입(’25)→원격관리 무인화 원양상선 도입(’30)→자율주행 무인화 원양상선 도입(’35)이 예상된다. 초연결성을 통한 정보공유와 공유경제 확산으로 선박소유 트렌드에서의 변화발생도 예상된다. 선박을 소유하지 않고 ‘에어비앤비’와 같은 플랫폼만 제공하면서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출현할 수 있으며 이로써 기존의 선대확충 전략의 수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국내 해운업은 타 산업에 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정부대책이 부족한 상황에서 향후 예상되는 영향과 대응방향 모색이 긴요하다. 범정부 차원에서 K-ICT 조선해양 융합 활성화 계획 등이 발표됐으나 해운분야에 특화된 정책은 부재하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중 해운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과 민간수요 기술에 대한 파악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일부 세미나와 간담회 등에서 선박, 선원, 해운산업에 대한 영향을 일부 분석하고 있으나 종합적인 현황, 전망, 진단 등은 역시 미흡하다. 이에 우리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 해운산업분야 변화에 관한 종합적인 진단과 전망을 실시하고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해운산업 정책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한편 우리원은 자율운항선박 도입을 위한 해운·항만·조선분야의 ICT기반 디지털플랫폼 구축 정책 추진 및 신산업을 준비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해운·항만·조선분야의 전반적 정책 과제를 포괄하는 대형 R&D 연구개발을 통해 해양산업 분야의 미래사회를 준비하겠다. 무인화와 자동화 등 산업구조의 변화 및 기술개발에 따라 자율운항선박 도입을 위한 해운·항만·조선분야의 ICT 기반 디지털플랫폼 구축 연구도 추진 중이다. 자율운항선박 도입을 위한 개념설계 및 도입의 필요성, 목표의 설정과 더불어 핵심기술의 범위도 설정 중이다. 이를 위해 자동화선박, 무인선박, 스마트선박 등 자율운항선박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및 산업계 동향에 대해 조사·분석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자율운항선박 도입에 따른 성과와 전망, 국내외 시장성 분석 및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 중이며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등 ICT 기술과 디지털선박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산업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 양성과 관련된 연구도 추진 중이다. 물류자동화 및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소규모 직종에 대한 인력양성 방안 연구와 자동화시스템의 상용화 및 친숙화를 위한 범국가적 활성화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빅데이터와 관련해서는 해양과 수산을 망라한 ‘빅 데이터 TFT’가 기획조정본부장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해운시장분석센터에서는 빅 데이터를 활용한 해운시황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해운정책연구기관인 KMI가 ‘상업적인’ 의사결정 영역에 관여하는 것에 대해 이견 제시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해운업 실패에 시황예측과 시장위험관리 역량의 한계가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업계의 관련역량 제고를 기대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우리원이 빠른 시일 내에 ‘공공 역량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긴다.

해운시황 빅 데이터 연구는 두 단계로 진행된다. 올해 말까지 활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확인하고 확보방안을 확정하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며, 데이터 확보에 국내외 업계의 협조가 필수다. 업계가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그 효과를 향유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데이터의 실질적 확보와 병행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연계된 분석을 진행해 우리 해운, 조선, 선박금융, 화주가 실질적으로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KMI는 IMO 정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가공하는 정보서비스 업무를 IMO에 제안한 상태이다. 해사정책, 해운시황, 수급상황, 운임 결정자료 등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중이다.

우리원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항만물류 정책연구와 기술개발 사업들을 추진해왔다. ‘로보틱 항만’으로도 불리는 완전무인자동화 항만을 실현하기 위한 ‘신개념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연구(1단계)’를 완료했으며, 실제 시연이 가능한 축소모형을 제작해 ‘2016년 해양과학기술대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전시회에 출품, 차후 실현가능성을 입증받았다. 드론기술을 해운·항만·해양·수산분야에 체계적으로 활용 가능한 추진로드맵을 수립하는 연구도 수행했다.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항만의 가시성을 높임으로써 효율성 및 보안,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항만 IoT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도 수행했다. 해운, 항만 및 물류분야 R&D의 국가적 체계 확립, 수요자 중심의 기술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 중이다. 아울러 물류산업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삼성SDS’와 ‘현대상선’ 등이 참여하고 있는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관련연구들을 통해 KMI는 명실상부한 해운·항만·물류기술분야 글로벌 선도 연구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MI가 국내외에서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그 내용, 특히 해외에서의 활동내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우리 원은 국내외 수많은 단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다양한 해양수산 이슈에 대한 분석과 방향 제시에 힘을 다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내 해운-조선 산업의 재건을 위한 신정부의 국정기조를 반영한 ‘해운-조선 일자리 창출 및 재도약 세미나’를 6월에 개최, 정부와 해운업계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기회를 마련한 바 있고, 해양영토 수호·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또한 7월 31일에는 ‘해양수산 국정과제 이행 전략 세미나’를 주관한다. 각 지역현안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부산항 메가포트 육성전략 수립세미나)는 물론, 국내 여러 지역발전 연구원들과의 하반기 세미나 등의 개최도 강구 중이다.

해외 국가들과의 교류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약 10개국이 넘는 선진수산국들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국제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먼저 국제해양법 및 국제 해양이슈의 경우 10월에 개최되는 ‘여수 국제아카데미’를 통해 세계 약 40개국의 해양수산 분야인과 함께 관련 토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과의 ‘KMI 국제동향 세미나’를 통해 국제 해양수산 동향을 계속 파악하고 있기도 하다. 유럽에서도 독일과는 다년간 지속적으로 연구 교류하며 첨단 물류기술 동향정보를 모니터링해왔다. 6월에는 스웨덴 WMU(세계해사대학)와 유럽 중심의 IMO 규제기반 국내 해사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협력체제 구축 및 국제 공동 세미나 개최를 추진했다. 11월에는 ‘세계 해운전망 국제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러한 관계들을 기반으로 KMI가 꿈꾸는 목표는 ‘글로벌 지식허브’로, 단순히 지식과 연구만이 모여 있는 공간이 아닌, 국내외 지식인들의 연구 성과가 모여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 환경을 뜻한다. 이러한 비전을 위해 KMI는 인적·물적 연구역량의 확보를 통해 4차 산업 등 변화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국가 해양수산 정책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발전해 나가려 한다.”

-부산으로 이전이후 수도권 관련업계는 시간과 비용 등 애로점이 적지 않다. 이의 해소를 위한 개선책은?

“KMI는 해양수산분야에 대한 조사 연구, 정부의 정책수립과 국민경제 이바지에 설립목적이 있다. 지난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부시책 수립 당시, KMI를 둘러싼 주요 업무 파트너와의 원거리 문제, 지방 이전에 따른 고급 인재유출 문제, 그리고 지적해준 연구성과 관련 각종 행사 추진 문제 등에서도 많은 고민을 했다. 부산 이전 이후에도 각종 행사나 세미나의 기획·추진은 수요자 중심의 편리성을 우선 고려해 일부 세미나가 지방에서 추진됐으나, 전국적인 이슈를 다루는 ‘해양수산 전망대회’, ‘해양정책포럼’, ‘국정과제세미나(7월)’등 대부분의 주요 행사는 수도권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연구원에서 생성된 연구 성과물들을 KMI 웹사이트나 전 분야별 웹사이트에 최대한 공개해 관련업계와 국민이 쉽게 자료를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주요 이슈에 대해서는 일일 단위로 언론기관에 제공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등 SNS 등에도 중요정보를 수시제공하고 있다. Youtube 동영상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도 세미나 및 연구성과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활된 동향분석실의 활동상이 두드러진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해운수산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나 일자리창출, 항만자동화, 선박금융 문제 등 해사산업계의 주요현안들에 대한 대외인식 제고와 공감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동향분석실 운영 1년을 평가하고 향후 계획은?

“취임과 동시에 부활시킨 동향분석실은 작년 11월부터 주간 ‘KMI 동향분석’을 발간하여 주요 정책현안에 대해 상시대응체계를 구축, 정책지연이나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사전에 저감하고, 선택 가능한 다양한 정책수단을 제시하려 노력하고 있다. ‘KMI 동향분석’은 현재 36호가 발간되었으며 연간 50여편을 발간할 계획이며, 지난 8개월간 언론 인용건수가 총 480여건에 이른다. 정부출연 연구기관 중 매주 현안정책에 대한 분석결과가 제시되고 있는 연구원은 저희가 유일할 것이다. 최신 해외정보 제공을 위해 페이스북을 활용해 29개 연구실이 관련정보를 발신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추가로 분석하여 ‘KMI 월간동향’으로 묶어 관련기관과 수요자에게 송부하고 있다.

또한 동향분석실은 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시급한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단기연구(3개월)를 통해 현안 맞춤형 정책제언을 목표로 올해부터 현안연구를 기획·수행하고 있다. 상반기에만 30편의 연구를 수행했으며, 올해는 50편 정도의 현안연구를 내놓을 계획이다. 주요 성과물은 ‘KMI 동향분석’과 정부정책 간담회, 세미나 등 학술행사를 통해 알리고 공유하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 현안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사전예방적인 정책추진을 위해 동향분석 제공기능을 더욱 확대, 보강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연구인력 확보도 다양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데...

“우리원의 채용방법은 박사급 연구원과 비박사급 연구원 채용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박사급 연구원 채용은 서류전형 및 인성검사 후 별도 필기시험 없이 본인의 박사학위 논문을 직접 영어로 프레젠테이션하며 면접위원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연구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동시에 검증한다. 인터뷰에서 박사급 연구원으로서의 연구경험, 각종 경력 및 논문실적 등을 주로 평가하고 있다. 석사급 연구원 채용은 서류전형 및 인성검사 후 필기시험에서 논술과 약술시험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필수자질인 글쓰기 능력을 확인하고, 별도의 영어시험을 통해 어학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채용된 연구인력은 각 연구실에 발령되기 전, 동향분석실에 우선 배치하여 KMI의 예비연구원으로서 적응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 기간 동안 연구보고서 작성 교육, 각 연구본부장들의 코칭 및 파일럿 스터디 등의 연구능력 향상 교육뿐만 아니라 조직 적응교육, 선배와의 멘토링, 국내외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KMI 연구자로서의 기본소양과 지식을 쌓게 되며 3개월 후 각 연구실에 KMI 연구원으로 배치된다. 신정부 출범에 따라 채용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KMI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올초 경영지원본부 내에 인재개발실을 신설, 새로운 인력채용 방식을 준비 중이다. 하반기에는 부분적으로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채용방식’을 도입, 신정부의 채용트렌드에 맞게, 우수인력을 적극 채용할 계획이다.”

-이전에는 칼럼리스트로서 정책 비판과 제언을 다양하게 해오셨다. 그 경험이 KMI의 운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2016년 8월 KMI 원장 취임 이전, 대학교수로 10여년간 재직하면서 정부의 각종위원회 위원, 언론기고, 방송출연, 세미나/토론회 발표·토론 등 형태로 해양수산분야 정책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건설적인 비판과 함께 다양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다. 취임후 1년을 돌이켜보면 그 간의 경험을 토대로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싱크탱크로서 권위와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KMI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KMI의 연구시스템을 개선하고자 숨가쁘게 달려왔던 것 같다.

국책연구기관은 정부정책 추진에 따른 위험, 부작용 또는 기대효과 등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예측·평가하여 정책과정에 반영시키고, 시대상황의 변화에 부응한 새로운 정책과제들을 개발하는 한편, 정책의 성과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정책대안들을 적시에 제시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 생각한다. 이의 달성을 위해 취임과 동시에 연구조직 개편을 단행해 정책동향 조사·분석 및 정보제공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이미 언급한 ‘KMI 동향분석’ 자료 제공과 최신 해외산업 정보의 SNS를 활용한 제공, ‘KMI 월간동향’ 등이 그 일환이다. 동향분석 자료중 해운업 구조조정의 실효성 분석, 해운금융시스템 구축 필요성, 바다모래 채취문제 등 자료는 해수부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정책수립과 관련산업계의 대응전략 마련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정부부처와 업계의 시급한 현안이슈와 예상되는 현안해결 과제를 발굴, 3개월 이내에 정책지원 및 대응책 마련에 초점을 맞춘 ‘현안연구 수행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안연구 시스템은 지금까지 공급자인 연구자 위주의 연구에서 탈피해 국가와 국민경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연구를 강화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취임이후 국내외에서 바쁜 일정을 보내고 계신데, 지난 1년을 회고할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년간 KMI에서 근무했던 ‘KMI 사람’으로 누구보다도 우리 연구원에 대한 애착이 깊다고 생각한다. 2015년 연구원이 부산으로 이전하여 부득이하게 이동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고 긴급한 일들이 많아 저 또한 매우 바쁘게 생활하고 있다. 저녁 늦게까지 야근하고 주말도 쉬지 못하고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는 직원들을 보면 언제나 미안한 마음이 앞선다. 그래서 올해부터 원내 동호회를 활성화하고 체력단련 교육을 실시했다. 매월 ‘Off-Duty DAY’를 지정, 직원들이 더 건강하고, 더 즐겁게 교류하면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아 더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

업무적으로는 아무래도 한진해운의 파산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지금은 어떻게 다시 해운산업을 재건하여 국부와 고용을 창출하는 바탕으로 마련할 것인가가 저의 가장 큰 고민이다.”

-개인적으로 새 정부에 하고 싶은 정책적인 제언이 있다면

“바다는 지구상에서 우리가 진출할 수 있는 가장 큰 공간이다. ‘바다로 가는 길을 막는 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논하지 말라!’ 극단적인 표현일 수 있지만, 우리의 미래가 진취적인 바다로의 진출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 주었으면 한다. 국정과제에 담길 해양수산정책을 충실히 실천하여 진정한 글로벌 해양강국이 되는 밑거름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 우리의 미래세대가 확신을 가지고 해양수산분야에 자신들의 미래를 걸 수 있도록 믿음을 심어주는 것 역시 아주 중요하다. 해운산업이 다시는 위기에 처하지 않고 ‘국민산업’으로서 재도약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

우리의 해양주권이 조금도 훼손되지 않도록 정책적, 물리적, 인적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국민들이 바다를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는 것도 꼭 해야 할 일이다. KMI는 해운조선관측센터와 국제해양규범연구소와 같은 연구기능을 보강해 국제적인 싱크탱크로 발전하고, 재조해양의 정책연구 허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KMI의 노력에 좀 더 많은 성원과 지원이 있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