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수요 지속 증가… 콜드체인社 대상 24일 설명회 개최

경기도 평택항이 신선물류 활성화 촉진을 위해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클러스터 구축 드라이브에 나섰다.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오는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회원사를 초청해 ‘평택항 콜드체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콜드체인(Cold Chain)은 공급사슬(Supply Chain) 내 부패하기 쉬운 농수산물 등 온도에 민간한 상품의 생산, 보관, 유통판매 등 소비의 전체 과정을 포괄하는 저온유통체계를 말한다.

현재 콜드체인 시장은 전 세계 신선제품 교역량 증가와 냉동·냉장 기술의 발전, 신선제품 수요 증가에 따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중국·동남아 정기 운영노선 등 평택항의 현황 및 물류 경쟁력을 적극 소개하고 현재 평택항의 성공적 콜드체인 비즈니스 운영사례와 발전계획 등을 설명하며 향후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방안과 활성화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경기평택항만공사 김진수 사업개발본부장은 “중국 내 고품질 및 고부가가치 농식품 시장의 수요 증대에 따라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확대 비중이 커지고 있다. 평택항은 중국과의 최단거리에 위치해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며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콜드체인 운송의 핵심인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고 있어 콜드체인 허브항으로서 최적지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평택항의 신선물류 확대와 물류비 절감을 통한 기업 경영활동 개선에 도움을 드리는 등 상호 공동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한편,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국내외 농식품의 저온저장과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신선물류시스템 연구·도입을 통해 신선도 및 맛의 유지, 안전성확보, 품질향상으로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며 물류선진화 방향의 제시와 새로운 사업의 추진을 목적으로 2007년 12월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소관의 사단법인이다.

설명회 참석등록 및 자세한 문의는 경기평택항만공사 전략기획팀(031-686-0634) 또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070-8824-3056)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