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빅데이터로 본 ‘2016 해운항만분야 키워드’

“‘한진해운’ ‘부산’ ‘금융’...해양수산부는 안보여”
‘KMI 동향분석’ 14호 해운 부정반응 높고 항만 중립반응
“소셜 빅데이터 분석결과 토대로 정책 수립, 시행 필요” 제언
 

 
 


지난해 해운항만분야에서 가장 많이 주목받은 키워드는 ‘한진해운’과 ‘부산’이었으며 연관어로는 ‘금융’ ‘구조조정’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성장동력실이 ‘KMI 동향분석’ 14호를 통해 발표한 ‘빅데이터로 본 2016 해양수산’에 따르면, 지난해 한진해운과 부산이 압도적으로 언급된 가운데 관련 사건과 사고, 대내외 여건 관련한 연관어가 많았다.

이에 대해 동 보고서는 “한진해운과 함께 ‘금융’과 ‘기업’ ‘정부’ ‘구조조정’ 등이 언급된 반면 해양수산부는 보이지 않는다”면서 “이는 해운과 금융이 불가분의 산업임을 의미하는 동시에 한진해운 사태 수습과정에 해수부보다 금융계가 주도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하고, 그 시사점이 크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러한 사회적 관심도는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9월에 관심도가 집중됐으며, 한진해운 사태와 선박사고, 선원 피살 등이 해운에 대한 사회적인 부정반응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항만분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부산’은 ‘해운’ ‘기업’ ‘지원’ ‘부산항’ ‘한진해운’ 등과 높은 연관도를 보였다.

항만개발과 관련한 주요 연관어는 ‘사업’ ‘항만’ ‘마리나항만’ ‘개발계획’ 등이었으며 ‘레저선박’ ‘해양관광’ ‘요트’ 등도 자주 등장해 항만개발이 다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해운과 항만분야에서 드러나지 않던 ‘해양수산부’는 해사안전분야에서는 가장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기관에 의한 공식 발표문서 위주의 연관어 분포를 보였다.

국제물류 분야에서는 수출입과 관련 ‘기업’ ‘경제’ ‘산업’ ‘산업’ ‘운송’ 등이 주를 이루고 있고 ‘유가’와 ‘통관’ ‘정보’ ‘기술’ 등 국제물류 여건과 관련한 연관어가 함께 언급되기도 했다.

해양분야에서는 ‘조선’과 ‘부산’이 대표적으로 언급된 것으로 드러났다. “조선이 해양산업의 대표산업이라는 인식과 부산이 해양산업의 대표적인 지역임을 보여준다”고 동 보고서는 설명했다.

선원분야에서는 ‘배’ ‘선장’ ‘세월호 참사’가 많이 거론되었으며 사건과 사고 위주의 연관어들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해양공간정보 및 영토, 환경 등 분야에서는 ‘해양수산부’의 언급량이 많았으며, 해정책분야에서는 ‘해양안전’ ‘해양영토’ ‘독도’ 등이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드러난 해운분야에 대한 호감도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으로 표출됐다. 한진해운 사태와 세월호 참사 여파, 선원 사망사건 발생 등이 영향을 미친 가운데 해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언급이 50%로 나타났다. 이는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반응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됐다. 선원분야도 부정비중이 39%를 차지했다.

항만분야의 경우는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성이 해운보다는 적고 세부적인 대안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짐으로써 중립과 긍정적 반응이 같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항만개발분야의 경우는 항만이 도시성장의 기반이라는 인식으로 인해 긍정적 비중이 46%를 차지했고 부족하거나 어렵다는 부정적인 반응은 11%로 나타났다.

해사안전분야는 문서 내용이 안전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어 긍정적 비중이 6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국제물류 분야는 지원사항 위주의 중립반응이 47%를 차지했고 애로사항 등 부정적인 반응은 17%로 나타났다.

동 보고서는 “소셜 빅데이터는 여과없이 전달되는 국민의 목소리로서 정책적 활용도가 높다”면서 “키워드를 더 세분화하고 연령과 성, 지역 등 사회적 변수까지 반영할 경우 더욱 가치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며 “소셜 빅데이터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민의 시각에서 정책을 수립,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고 있다.

특히 동 보고서는 “해운과 항만 등 다수의 키워드에서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언급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해양수산부의 역할과 비중이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면서 부정적인 언급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해양수산분야의 부정적인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