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바다 DNA, 가슴이 뛴다> 外, 효민디앰피 출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양창호 원장이 그간 해운전문지 및 일간지에 기고했던 칼럼을 모두 모아 2권의 칼럼집을 출간했다.

이번 칼럼집은 양 원장이 지난 2011년부터 5년간 해운항만 및 물류를 주제로 기고한 칼럼들을 소주제별로 엮었다.

1권은 해운과 항만에 대한 내용을 다룬 <우리의 바다 DNA, 가슴이 뛴다>이며, 2권은 물류와 세계 해운의 현황을 엮은 <내일의 꿈, 물류에서 찾다>이다.

해운항만 분야 외에도 해양정책, 해양영토, 해양행정, 해상안전, 교통인프라, 화물전용철도, 공항 및 항공정책, 국토교통, 시의성에 맞는 이슈들도 칼럼집에 담겨 있다. 또한 물류전문인력, 물류기술개발, 물류보안, 공급사슬관리 등 물류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 해운항만물류의 이슈가 국토, 교통, 해양, 물류의 범주와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정리했다.

양 원장은 책 머리말에 “저널리스트의 후각으로 새로운 인과관계를 발견해 내고 이 논의의 이론적 확장을 위한 백서작업을 통해 기초자료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한 편, 한 편 작성했던 칼럼들이 한 권의 책으로 완성된다는 사실은 나를 들뜨게 만들기에 충분하다”면서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해운항만물류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인과관계를 찾아내고, 문제제기를 하고, 정책제언을 하는 집필을 이어나가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양창호 원장은 산업연구원(KIET)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원을 거쳐, 한국무역협회 FTA 민간대책위원회 위원,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실 국토정책위원회 민간위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양 원장은 2011년 하반기 해양한국에 칼럼리스트로 주요 칼럼을 연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